투자 기본을 무시하면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6. 4. 23. 10:25 posted by 사용자 Mike Lee


한 회사의 주식, 채권, 특정한 뮤추얼 펀드 등에 투자는 한국말로 몰빵(?) 투자입니다. 일부 투자자는 주식 대박을 기대하며 이러한 식으로 투자하지만, 잘못되면 투자 실패로 이어집니다. 투자의 기본인 분산투자를 무시하고 엄청난 손실을 보고 있는 투자가 현재 주식시장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투자전문가라는 칭호를 뛰어넘어 투자의 대가(Masters of the Universe)로 불리는 몇 사람이 약품 회사인 밸리언트(Valeant, VRX)에 집중적으로 투자했습니다. 2015 8 $260이었던 주식가격이 현재 $28 90%나 폭락했습니다.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빌 액크맨(Bill Ackman)의 퍼싱 스퀘어(Pershing Square) 펀드는 이 약품 회사의 집중 투자로 작년 40% 손실을 보았고 현재도 계속 고전하고 있습니다. 이 펀드의 특징은 투자하는 회사 숫자가 10개 혹은 그보다 더 적은 숫자입니다. 10개의 회사 중에서 단 한두 개 회사주식이 하락하면 바로 손실로 이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헤지펀드는 부자들만 투자하므로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일반 투자자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뮤추얼 펀드에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시코이야(Sequoia) 뮤추얼 펀드를 운용한 펀드매니저 로버트 골드파브(Robert Goldfarb)는 잘못된 밸리언트 집중투자로 뮤추얼 펀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한때 이 뮤추얼 펀드는 총자산 중에서 밸리언트 약품 회사에만 30% 이상을 투자했습니다.

 

시코이야 펀드에 투자한 투자자의 마음은 불안하고 두렵습니다. 돈으로 찾자니 손실을 감수해야 하고 그대로 있자니 펀드 가격이 더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펀드의 수익 성적은 투자 성격이 비슷한 펀드와 비교해서 밑바닥 2%에 속합니다. 2016년 첫 분기에만 뮤추얼 펀드 총자산 $5.5 billion에서 $500 million을 찾아갔습니다.

 




투자자 대부분은 뮤추얼 펀드를 팔면 현금으로 받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산입니다. 시코이야 펀드에 투자했던 한 투자자는 펀드를 팔았을 때 현금으로 5%를 받고 나머지는 회사주식으로 받았습니다. 회사 주식은 오라이리(O’Reily Automotive Inc.) 자동차 부품 파는 회사입니다.

 

뮤추얼 펀드 회사가 현금 대신 회사주식을 주는 이유는 투자이익(Capital Gain)을 만들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잘못된 투자로 뮤추얼 펀드가 폭락하면 많은 투자자가 돈을 찾으려고 합니다. 뮤추얼 펀드는 현금을 거의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러 회사에 투자되어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가 현금을 요구하면 가지고 있는 현금이 없기에 투자한 다른 주식을 팔아야만 합니다. 주식가격이 상승한 회사 주식을 팔면 수익이 발생하기에 현금을 요구하는 투자자에게 현금을 만들어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주식(Redemption in kind)을 주는 것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주식가격이 상승한 주식을 팔면 뮤추얼 펀드 수익률에도 나쁘게 작용합니다. 투자자는 현금 대신 생각하지도 않았던 회사주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직장에서 은퇴플랜으로 401(k) 등을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모두 좋아하는 월트 디즈니(Walt Disney) 회사를 비롯한 50여 개의 다른 회사는 여러 뮤추얼 펀드를 은퇴 투자종목으로 설정했는데 그중 하나가 시코이야 뮤추얼 펀드입니다. 직장인은 노후대책으로 회사에서 제공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결과는 투자손실입니다.

 

잘못 판단한 특정한 회사의 집중투자는 많은 투자자에게 투자손실을 초래했습니다. 뮤추얼 펀드매니저는 결국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뮤추얼 펀드를 직접 운용하는 주식전문가라는 사람도 주식 선택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개별적인 주식투자나 뮤추얼 펀드 투자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주식 선별의 도사(?)는 분명 없습니다. 있다고 가정해도 한 시점입니다. 반복해서 할 수가 없습니다. 주식시장 과거가 증명합니다. 뮤추얼 펀드를 직접 운용하는 펀드매니저가 할 수 없다면 재정설계사도 어떤 뮤추얼 펀드가 유망할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의 자산이 뮤추얼 펀드에 투자되어 있다면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투자 기본을 무시하면 일반 투자자는 물론 주식전문가나 도사(?)도 소용없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투자 대박이 아니라 투자 위험성을 적게 하며 꾸준히 수익을 받는 것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평균 수익률은 10%라는 사실을 마음에 담고 있어야 합니다.  4/17/2016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서울머니쇼  (0) 2016.05.17
투자자 이익을 우선해야 하는 의무  (0) 2016.04.27
투자 기본을 무시하면  (0) 2016.04.23
투자자 잘못  (0) 2016.04.12
하락한 주식시장의 진실  (0) 2016.04.05
투자 기본원칙  (0) 2016.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