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하는 목적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8. 10. 31. 01:30 posted by Mike Lee

주식시장이 10% 하락했습니다. 모든 방송, 신문, 인터넷은 주식하락을 연일 보도합니다. 두려운 마음이 가득해집니다. ‘주식시장이 더 내려가기 전에 팔고 나와야 하나?’라는 생각이 끊임없이 일어납니다.

 

주식시장 하락으로 불안한 마음이 가득할 때 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워런 버핏의 조언을 다시 생각해 봅시다. 워런 버핏은 투자로 큰 부를 쌓은 것은 물론 주식시장의 변함을 평생 경험한 사람입니다.

 

*투자자의 최대 적군은 마음의 흥분(Emotion)과 투자 경비(Expenses)이다.

*주식시장이 언제 하락하고 얼마나 하락하는지를 아는 사람은 지구상에 없다.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장기투자의 개념을 다시 인식해야 한다.

 

인덱스 펀드를 처음 시작한 뱅가드의 창업자인 존 보글의 투자 조언은 단 2가지로 요약합니다.

*분산투자, 분산투자, 분자투자

*경비가 저렴한 인덱스 펀드나 ETF 종목으로 포트폴리오 형성해서 운용할 것

 

내일, 24시간 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특히 주식시장의 예측은 더욱더 어렵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내가 하는 투자가 제대로 하는 투자인지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유망한 회사만을 선정해서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 매니저도 주식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떨어진다면 일반 투자자가 개별적인 회사를 선정해서 투자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주식과 채권에 투자한 비율(자산분배)로 투자 위험성을 조절할 수 있는데 나의 투자 목적에 적합한 투자비율인지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분산투자의 개념으로 여러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데 정확히 어떤 종목에 어떤 이유로 투자 종목을 선정했는지 그리고 선택한 모든 투자 종목의 전체가 가지고 있는 투자 위험성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투자 포트폴리오를 형성할 때 투자 목적, 투자 기간, 투자 위험성을 재삼 숙고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이 상승하든 하락하든 투자 비용은 항상 부과됩니다. 재정설계사가 말하는 투자 비용 외에 투자하며 발생하는 모든 비용(Total Expenses – Management Fee, Investment Fee, Commission, etc)를 알아야 합니다.

 

*투자는 누구나 쉽게 간단히 할 수 있지만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goal pictur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뉴욕에서 LA를 방문할 때 비행기를 타고 갑니다. 비행 도중 이상 기류를 만나면 비행기가 몹시 흔들립니다. 비행기가 공중에서 순간적으로 떨어지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두려운 마음 때문에 비행기에서 뛰어내리지는 않습니다. 주식투자도 이와 비슷합니다. 목적지를 가는 동안 여러 가지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변할 때마다 잘못된 판단과 결정은 재정적으로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집니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한 투자는 투자 목적이 아닙니다. 이것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입니다. 투자의 목적은 아이들 학자금혹은 안락한 은퇴를 위한 투자입니다. 투자 목적에 따라 투자 위험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는 단기간에 일어나는 변화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주식시장이 이런 사실을 확실하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10/28/2018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사한 이유  (0) 2018.11.21
투자 비법  (0) 2018.11.13
투자자 마음가짐  (0) 2018.10.25
하락하는 주식시장  (0) 2018.10.16
주식시장이란?  (0) 2018.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