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 관한 생각

중앙일보 연재 2016. 11. 19. 23:11 posted by Mike Lee


중앙일보에 연재되고 있는 글을 따로 모웁니다저의 사이트에 처음 오시는 분들이 간단하게 먼저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다른 곳에 글과 중복되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새로운 해를 맞이하며 누구나 나름대로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져봅니다. 플로리다의 따뜻한 햇볕을 받으며 투자에 관한 여러 가지 생각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어 봅니다.

 

*플로리다 방문 중에 여러 라디오 방송마다 투자하는 것을 도와준다는 프로그램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돈 많은 은퇴자가 많기 때문인가? 생각해 봅니다. 라디오 투자 프로그램 대부분은 돈 주고 방송시간을 산 후 투자 조언을 하는 것입니다. 청산유수처럼 말을 합니다. 그러나 막힘없이 말을 한다고 해서 제대로 된 투자 조언을 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누군가가 100% 확신과 자신이 있게 말하는 투자 조언을 우리는 쉽게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 조언은 유익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주식시장 미래를 예상하는 사람은 경제와 주식시장을 많이 연구한 사람임이 틀림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주식시장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는 뜻은 전혀 아닙니다. 누군가가 주식시장을 예측하면 점쟁이 하나? 또 나왔네!’ 하며 가볍게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을 반복해서 정확히 예측한 사람이 없다는 사실을 과거 자료가 증명하기 때문입니다.

 

*금융업계는 투자 위험성은 적고 수익률은 높다는 상품을 끊임없이 만들어서 팝니다. 말 자체가 맞지 않습니다. 어떻게 수익률은 높고 위험성은 적을 수 있습니까? 미국에 600,000명의 주식 브로커가 있습니다. 이 많은 사람이 무언가를 팔아서 생계를 유지한다는 사실을 투자자는 알아야 합니다.

 

*언제 주식시장이 하락할지 예상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투자자 대부분이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는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회사 직원들의 꾸준한 교육은 필요합니다. 보험회사나 투자를 도와준다는 회사는 어뉴어티와 같은 금융상품을 파는 방법을 집중해서 교육하고 있음을 일반 투자자는 모릅니다.

 

*개별적인 주식 투자는 결국에는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시장은 매우 효율적인 곳입니다. 어떤 회사의 주식가격은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는 물론 우리가 모르는 많은 정보도 이미 주식가격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보험은 투자가 아닙니다. 보험회사에서 만든 금융상품을 좋은 투자종목이라고 판매하는 사람을 조심해야 합니다. 투자하기 전 수수료(commission)와 모든 투자경비가 얼마인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락하는 주식시장에선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주식시장은 연일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들에 의해서 오르고 내립니다. 사는 사람은 파는 사람이 바보스럽고 파는 사람은 사는 사람이 바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움직이는 주식시장과 은퇴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는 전혀 별개임을 알아야 합니다.

 

*연세가 지긋한 여자분들이 옛날 친구를 만나서 너는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라고 말하는 것과 재정설계사가 투자 위험성은 없고 수익률은 높다.”라고 말하는 것 중에 어느 것이 더 큰 거짓말인지 여러분이 가늠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90년 미국 주식시장 수익률은 연평균 약 10%입니다. 수익률 10% 7.2년마다 투자 돈이 두 배로 증가하는 높은 수익률입니다. 주식시장이 두려워서 투자하지 못하면 이러한 수익률을 받을 수 없습니다. 주식 투자해서 재미 보지 못했다고 말하는 투자자는 대개 주식 투자를 도박처럼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인덱스 펀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투자경비도 저렴하고 투자 위험성도 적고 수익률도 뮤추얼 펀드보다 높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1/10/2015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중앙일보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뉴어티의 비밀  (0) 2016.12.10
인덱스카드(Index Card)  (0) 2016.11.26
어뉴어티(Annuity)의 문제점  (0) 2016.11.05
뮤추얼 펀드와 재정설계사  (0) 2016.10.29
인덱스 펀드 투자  (0) 2016.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