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하는 주식시장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소식은 주식시장이 거품으로 가득하기에 조만간 폭락한다는 예측이다. 금융위기 이후 주식시장은 꾸준히 상승했고 작년 3월 이후에는 무려 80% 상승했기에 일반 투자자는 물론 주식 전문가도 주식시장의 하락을 예측하는 것이다.   

주식시장 하락을 예측하는 사람은 주식가격과 이익 비율이 지난 30년 평균이 약 20이었는데 현재는 약 32로 매우 높고, 코로나 백신의 효능성, 실업률, 변종 코로나 발생, 등의 이유로 하락을 예측한다. 주식시장이 계속 상승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백신의 효과, 기술적 혁신, 새로운 회사 주식상장, 막대한 부양책, 정상으로 돌아가는 경제활동, 등의 이유로 상승을 예측한다. 

작년 새해가 시작하며 주식시장 12년 연속 상승하는 분위기였다. 실업률은 50년 만에 경험하는 최저점이고 경제지침과 기업의 이익은 주식시장에 반가운 소식으로 2월 다우 존스는 기록적으로 마감되었다. 그러던 주식시장이 단 4주 만에 35%나 큰 폭락 했다. 그런데 큰 폭락을 짧은 기간에 회복하고 오히려 꾸준히 상승하여 수익률이 18% 이상으로 마감되었다. 이렇게 롤러코스터처럼 움직이는 주식시장을 누가 예측할 수 있겠는가? 

작년 4분기 500대 기업(S&P 500)에 주식분석가들이 주당순이익을 예측하여 발표했다. 주식 분석가의 예측과 실제 결과를 비교해 보면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500개 기업 중 무려 80%400개 기업이 주식분석가가 예측한 것보다 실제 주당순이익이 높았기 때문이다. 주식을 분석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도 3개월 후의 일을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뜻이다.

 주식시장은 분명 하락한다.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는 것이 주식시장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모르는 사실은 언제, 얼마큼 큰 폭으로 하락하는지 모른다. 그리고 최저점에서 언제, 얼마나 빨리, 높게 상승하는지도 모른다. 여기에 전문가의 의견도 절대 하나로 통일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고 특히 주식시장 예측은 더욱더 어렵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은 새로운 최고점을 항상 기록했다. 지난 5년을 보면 2016년에는 18, 201762, 201818, 201935, 202032, 그리고 2021년 현재 8번 최고점을 기록했다. 상승한 주식시장을 주시하면 떨어질 때가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하락하지 않고 계속 상승하면 투자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두려움도 가득해진다. 

모든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열심히 일한다. 물론 어떤 기업은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파산하기도 한다. 그러나 기술 혁신(Innovation)과 생산성(Productivity)의 끊임없는 성장으로 기업이 성장하기에 주식시장 전체는 계속 커지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어린아이가 요요(Yoyo)를 하며 언덕을 올라가는 것과 비슷하다. 요요는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지만, 아이가 언덕을 올라가기에 결국에는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이 하락할 수 있기에 투자하기 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다. 

*확실한 투자목적: 투자목적에 따라 투자 위험성을 조절해야 한다. 10여 년 후 노후자금 마련은 투자 위험성을 더 택할 수 있지만, 은퇴 후 생활비 마련을 위한 투자는 투자 위험을 낮게 해야 한다. 

*본인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형성: 투자 위험은 주식, 채권, 그리고 현금으로 자산분배를 해야 한다. 주식은 지난 90년 동안 연평균 수익률 10% 그리고 채권은 5.5%이다. 채권이 주식보다 수익률이 떨어지지만, 투자 위험성은 주식보다 작다는 점을 고려해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형성해야 한다. 

*분산투자: 우리가 주식시장을 예측하지 못하는 것처럼 어느 투자종목(Sector)이 올라갈지 내려갈지를 모른다. 외국 주식, 미국 주식, 주식에서도 대기업 회사, 작은 회사, 부동산, 등 어느 종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에 여기저기에 분산 투자해야 한다. 채권투자도 주식처럼 여러 종목에 분산해서 투자해야 한다. 

노후대책과 은퇴 후 생활비 마련은 몇 년이 아니라 몇십 년이 되는 긴 세월이다. 낙관적인 마음을 가지고 장기 투자하면 내 돈이 불어날 확률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주식시장 역사가 보여준다2/22/2021

youtube 이명덕 재정계획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billionsfinance.tistory.com/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이명덕,Ph.D., simplepm7@gmail.com, 248-974-4212,

billionsfinanc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