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채권
(Bond)투자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해 봅니다.

 

채권이란 돈을 빌려주면 빌린기간 동안 일정한 이자를 받을 뿐만 아니라 만기일이 되면 원금 역시 돌려 받는 것입니다. 이 말은 돈을 빌려준 회사(companies), (municipalities), 주정부(states), 그리고 정부(federal governments)의 재정능력, 발전성 등에 전혀 상관없이 미리 정해진 일정한 이자를 받음으로 주식과 비교하여 투자된 자산을 잃은 위험성이 상당히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채권을 정해진 수입투자(fixed-income securities)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안정성이 많이 있는 채권, 즉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없는 채권이 한 해 동안 많은 수익률을 냈습니다. 그야말로 Junk-Bond 경우는 53%의 수익률을 냈고 $20 billion이 이곳에 투자가 되었습니다.

 

어떻게 이러한 상황이 일어났을까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금융위기와 주식시장 폭락 때문입니다. 첫째, 2008년 말기에 많은 헤지편드(hedge fund)와 금융회사들이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서  좋은 조건에 있는 많은 채권들을 처분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서, Johnson & Johnson 같은 우량채권, 7~10 퍼센트의 이자율을 지급하는 채권을 20% 이상으로 활인된 가격으로 살 수가 있었기에 많은 투자자들이 모였습니다. 둘째,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돈을 풀고자 합니다. 돈을 풀기위한 방법으로 저금리 정책으로 갑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은행에 저금을 하고 이자를 받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는 커다란 타격입니다.

 

한 예로 Crane Data LLC, a research firm의하면 78%Money Market Account Funds들이 단지 0.1%  혹은 그 보다도 적은 이자율(annualized yield)을 줍니다. 결과적으로 말한다면 10,000달러 투자에 받을 수 있는 이자는 단지 83센트입니다. 오타가 아니고 $0.83센트가 한 달에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이러한 일반적인 Money Market에 무려 $1.3 trillion에 투자가 되어 있으니 많은 사람들, 특히 은퇴한 사람들에게는 치명타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새로운 투자방법을 찿게되는데, 주식시장의 폭락으로 너무나 조심스럽기에 이곳에 투자를 할 수는 없고 유일하게 갈 수 있는 곳이 채권시장인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2009년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8.8 billion팔고 그리고  채권시장으론 374 billion투자 됐습니다. (For example, investors pulled a net $8.8 billion out of stock funds last year and pumped $374 billion into bond funds, according to the Investment Company Institute, the funds' trade group).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분명한 사실은 채권이 주식보다는 당연히 위험성이 적습니다
. 그러나 현재 비싼가격(high price)과 낮은 수익률(low yield)으로 채권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많은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이자율(interest rate)이 상당히 낮습니다. 언제 다시 이자율이 올라가는지는 아무도 모르나 분명한 것은 반듯시 올라갑니다. 이 말은 채권가격 또한 반듯시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채권은 이자율(interest rate), 그리고 채권가격 (bond price)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자율이 올라가면 채권가격이 떨어지고 이자율이 떨어지면 채권가격은 올라갑니다. 이러한 상관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Bond Duration개념을 알아야합니다. 나중에 다시 설명합니다.

 

올라가는 Duration의 영향으로 채권시장이 상당히 좋습니다. 다시 말하면, 일반적인 회사의 채권시장도 올해 약 20% 수익률을 내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혹시 채권시장으로 투자를 하려고 하는 분들께 신중히 고려해 보시라는 것입니다.

 

앞에서 언급한데로 경기가 회복된다고 하면 이자율은 다시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이 말은 채권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요약해서 지금은 채권가격이 많이 올라가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 주식투자보다 채권투자가 더욱 어렵습니다. 투자하기 전 자세히 알아보시고 이해를 하신 다음 채권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로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portfolio)를 갖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2000년 초에는 기술분야 주식폭락이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부동산시장의 폭락이 있었고, 그 다음에는 주식시장의 폭락입니다 (First to the 2000 tech bubble, then the real estate bust, and most recently, to the market crash).

 

작년의 채권시장의 높은 수익률을 생각하며 투자를 결정하시면 많은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셔야합니다. 그리고 어떠한 이유로 채권에 투자하기를 결정했다면 우선적으로 단기간(short-term) 채권에 투자할 것을 추천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족과 함께 즐겁고 행복한 성탄절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