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많은 투자자들이 잘못하는, 가능한 피해야 하는, 혹은 해서는 안되는, 잘못된 주식 투자방법을 함께 정리해 봅니다. 우리가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는 말이 있습니다. 결정하는 투자가 왜 잘될 것이라는 초점보다는 여기에 투자해서 왜 좋은 결과를 갖지 못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이 위험관리(risk management)라는 학문의 첫 걸음입니다.

 

실수하는 세번째: 지나간 높은 수익률 종목에 투자를 합니다 (Chasing returns).

 

일반적으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은 과거의 높은 수익률을 낸 곳에 투자를 합니다. 2000년초의 예를 들어 본다면 무려 $60 billion 라는 커다란 돈이 1999년에 높은 수익률을 낸 10개 펀드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10개 펀드의 수익률이 무려 세배로 증가가 되었기에 투자자들이 이곳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한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갑게도 2000년도 같은 10개 펀드의 수익률이-24.97%로 손실을 보았습니다. 같은 시기에 미국의 주식시장 수익률은 10.89%로 증가 되었습니다.

 

SEI Investments: The average return of top ten mutual funds in 1999 was 67.2% while Wilshire 5000 return 23.82%. In 2000 the average return of those same ten funds was a dismal -24.97% while the Wilshire 5000 returned 10.89%.

 

이러한 식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지난해의 높은 수익률을 따라서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100% 투자자들의 잘못만은 아닙니다. 많은 방송 및 신문 매체가 이렇게 하도록 부추깁니다.

 

우리는 얼마나 자주 그리고 많이 이러한 말을 우리가 접합니까?

 

 “Don’t Miss Out on the 10 Hottest Stocks   

 

모든 신문, TV, 잡지, 등 여러 언론 매체 역시 많이 팔아야합니다. 팔기 위해서는 무엇인가 눈길을 끌 수 있는 것이 필요한 바 이러한 식으로 독자들을 유혹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도표는 Nicholas-Applegate Global Tech I Fund의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만일 1999년도의 수익률만 보고서 이 펀드에 투자를 했다면 10,000달러의 투자가 3년 후에는 단지 1,777달러로 투자손실을 보는 것입니다.

 

Nicholas-Applegate Global Tech I Fun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예는 아주 특별한 경우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현재 투자를 결정할 떄 가장 고려하는 것은 무었인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첨부합니다.

 

 “Past performance is no guarantee of future returns”

 

과거의 수익률은 하나의 참고로 보시면 됩니다. 투자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서는 결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 누구나 보장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