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투자개념 인식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3. 1. 24. 07:30 posted by Mike Lee

우리가 몸이 아플 때 만병통치약을 구하고자 한다. 투자하는 사람도 대박을 기대한다. 주식 투자가 실패하는 이유는 대박 나는 투자종목 혹은 안전(?)하며 수익이 발생하는 투자상품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투자에 만병통치약이 없는 이유는 간단하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대학에서 경제, 경영, 투자에 대한 논문(Paper)이 끊임없이 발표된다. 이 모든 논문 중에서 으뜸가는 논문은 확실한 투자 대박을 알려주는 논문일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특정한 종목이나 투자상품이 투자에 최고라고 발표된 논문을 찾아보기 어렵다. 

투자상품을 파는 사람들은 "새로운 이 투자상품은 원금이 절대 보장되고 주식시장의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잘못된 투자로 손실을 경험한 투자자나 목돈이 한정된 은퇴자에게는 귀가 솔깃해질 수밖에 없다. 이런 투자상품의 대표적인 예는 어뉴어티(Annuity)이다. 투자상품을 파는 사람은 투자자가 듣기 원하는 말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 2022년 투자 폭락을 경험한 투자자에겐 매우 유혹적인 말일 것이다. 

은퇴자에게 자그마한 투자 실수는 치명적으로 될 수 있다. 잃어버린 돈을 다시 벌기까지는 보충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실수하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 기본적인 투자개념을 몇 가지 함께 알아본다.    

자산분배(Asset Allocation): 투자하기 전 제일 먼저 결정해야 하는 것은 주식과 채권의 투자 비율이다. 주식은 채권과 비교해서 수익률이 높지만 그만큼 위험성이 크다. 100에서 자기 나이를 뺀 숫자가 주식투자 비율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개인의 자산 크기, 건강, 가족 상황,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지 않은 숫자이다. 한마디로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공식은 없다. 각자 자기에게 맞는 비율을 선택해야 한다. 

상관관계(Correlation): 분산투자를 하는 가장 커다란 이유는 주어진 시장에서 각 투자종목이 다르게 움직이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이 상승할 때 모든 투자종목이 함께 올라가고 내려갈 때 모든 종목이 함께 내려가면 제대로 형성된 분산투자가 아니다. 

유혹(Temptation): 어느 시점에 특정한 종목이 대박이 나면 너도나도 같은 종목에 투자한다. 그러나 미래에 유망한 회사를 선택에서 투자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몇십 년 후의 회사 운명은 물론 단 일 년 후의 회사 전망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2020년 코로나 시작으로 많은 투자자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기업들의 주식 폭락을 주시하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현재 테슬라 주식이 거의 70% 폭락이다. 잘못된 주식 선택은 마음속에 숨겨진 욕심(Greed) 때문일 수 있다. 욕심은 잘못된 투자로 이어진다. 

과거의 주식시장을 돌이켜 보면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투자 섹터는 끊임없이 변한다. 어느 해에는 채권이 주식투자보다 수익률이 높고 어느 해에는 작은 기업 수익률이 대기업보다 높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순간적인 유혹 혹은 욕심에서 벗어난 투자를 해야 한다. 

방송, 인터넷 투자 정보(Information): 아침에 체육관에 운동하러 가면 모든 TV가 재정(CNBC) 방송을 보여준다. 하루 동안의 주식시장 움직임과 장기투자와는 전혀 상관관계가 없다. 모든 방송이 원하는 것은 끊임없는 시청률이다.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흥미와 감정을 유발케 해야 한다. 이러한 감정은 무언인가 행동하게끔 한다. 감정에 의한 투자 결정은 대부분 투자 실패로 이어진다. 

포트폴리오의 재조정(Rebalance): 기본적인 예로 주식에 50% 그리고 채권에 50%가 투자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이러한 비율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주식이 55%로 증가하고 채권이 45%로 감소하면 주식 5%를 팔아서 채권을 5% 사들여 원래 형성했던 주식 50%와 채권 50%로 다시 재조정해야 한다. 이것이 모든 투자자가 하기 원하는 '쌀 때 사고 비쌀 때 파는' 이성적인 투자이다. 

주식 대박을 기대하면서 원금 보장을 찾는다. 대부분의 투자자는 단기간에 주식 투자가 불어나길 기대한다. 짧은 기간에 요동치는 주식시장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그러나 미국 주식시장에 장기 투자하면 시장이 창출하는 높은 수익률(연평균 10%)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주식 투자가 실패로 이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투자자 자신의 마음 감정(Emotion) 때문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12/26/2022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벨 경제학자의 투자 교훈  (2) 2023.02.06
새해에 노후준비 결심  (0) 2023.01.31
어려운 한 해를 마감하며  (1) 2023.01.16
인덱스 펀드 50년  (1) 2023.01.09
개별 주식 투자의 실패  (0) 2022.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