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와 행정부는 세금을 올리는 대신에 지출 삭감에 동의했습니다. 이것이 경제를 어렵게 할 것이라는 예견입니다. 유럽경제도 불안합니다. 이와 함께 주식시장이 요동치고 있는 것입니다. 당분간 이러한 상황이 계속될 것입니다.

 

요즘 같이 주식시장이 불안한 시점에 개인 투자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몇 가지 정리해 봅니다.

 

첫째, 마음의 진정입니다. 주식시장이 오르고 내림을 반복될 때 여러분의 재산이 손실되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시장에서 팔고 나오기 전까지는 손실이 아닙니다. 한 예로 비행기를 타고 한국으로 친인척을 만나러 갑니다. 가는 도중 비행기 기장이 말합니다. 기상이 나빠서 터불런스(turbulence)가 있으니 안전벨트를 착용하라고 합니다. 비행기가 오르고 내림을 반복할 때 위험하다고 비행기에서 뛰어내리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둘째
, 1987 주식 폭락, 2000 인터넷 거품, 2008 글로벌 금융위기 등을 상기하면 지금이 투자할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는 주식시장이 안정적이고 호황일 때까지 기다리다 투자합니다. 이것은 물건값이 비싸질 때까지 기다리다 사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난 후 후회합니다. 장기(long-term) 투자하는 투자자에게는 좋은 기회입니다.

 

셋째, 수입(income)이 필요한 은퇴자들에게도 좋은 기회라 할 수 있습니다. 저금리가 당분간 유지된다면 CD 같은 곳에 투자해서는 안 됩니다. 물가 때문에 원금이 눈에 보이지 않게 적어집니다. 그래서 CD Certificate of Depreciation이라고 말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투자된 돈이 적어진다는 것을 확실히 알면서도 계속 투자한다는 것은 새로운 수입이 없는 은퇴자에게는 치명타가 됩니다. 원금을 꺼내어 생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저금리 상황에서 제대로 하는 투자가 무엇인지 www.bfkorean.com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넷째, 저금리 덕분에 주택융자 이자가 저렴(low interest rates)합니다. 리파이넨스(refinance)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portfolio)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금융회사의 재정문서(financial statement)를 보게 되면 첫 장에 나오는 것이 아름답게 그려진 자산분배(asset allocation) 도표입니다. 그리고 분산투자가 된 도표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것이 제대로 잘 되어 있다고 막연히 생각하고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검토해 보면 포트폴리오 대부분이 제대로 형성(set-up)된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여섯째, 신문, 잡지, TV, 등 주식시장 소식을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는 현재의 주식시장에 의해서 투자하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재정상황, 투자의 목적, 기간, 위험성 등을 전부 고려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장기적인(long-term) 안목을 가지고 한 푼 두 푼 꾸준히 저축해야 합니다.

 

산책, 골프, 영화관람, 혹은 맛있는 음식을 나누며 친구 혹은 부부가 서로의 애틋한(?) 정을 나누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다섯째여섯째를 다시 한 번 기억합시다.

8/22/2011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 예측은 위험 하편  (0) 2011.09.01
미래 예측은 위험 상편  (0) 2011.08.30
미국 신용등급 하락  (0) 2011.08.22
놀라운 장사 수단 4  (0) 2011.08.18
놀라운 장사 수단 3  (0) 2011.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