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 존스가 400포인트 폭락하면 주식시장이 피바다(bloodbath), 융단포격(bombard), 초토화(demolished)되었다고 미디어(media)는 소식을 전합니다. 짧은 시간 내에 사람의 이목을 끌기 위해서 경제뉴스가 자극적으로 되어 갑니다. 이러한 소식은 불안한 마음을 한층 더 부추깁니다. 근심과 염려하는 마음을 가지고 판단하면 잘못된 결정으로 이어집니다.

 

주식시장이 오르고 내림(fluctuation)을 영어로 발러티러티(Volatility)입니다. 한국말로서 가장 적당한 표현은 휘발성인 것 같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하기 전 간단한 결과를 먼저 생각해 봅니다.

 

주식시장이 열린 10월 마지막 날 (28) 다우 존스가 12,231로 마감했습니다. 8월과 9월 두 달 동안 주식시장이 약 10%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10월 한 달 만에 주식시장이 약 12% 상승했습니다.

 

여러분이 8월 초에 한국 방문했다고 합시다. 그립던 부모, 형제, 친구, 친지들을 만나서 오랜만에 회포도 풀고 맛있는 한국 음식도 먹고 10월 말에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랜만에 돌아와서 주식에 투자한 포트폴리오를 검토해 보면 한국에 가기 전보다 약 2%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생활하며 매일매일 주식시장의 오름과 내림을 접하다 보면 마음이 불안해 집니다. 롤러코스터가 따로 없습니다. 신문과 방송에선 경기침체가 다시 온다는 경제 통계자료를 보여 줍니다. 일부 전문가의 의견도 암울하기 짝이 없습니다. 불안한 마음이 더욱 가증됩니다. 무엇인가 결정을 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잠도 편히 잘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주식시장에서 손을 털고 나오기로 합니다. 이것은 실제적인 자산 손실입니다. 8월 초 투자금액이 $1,000,000이었다면 주식시장에서 나오는 9월 말은 $900,000으로 떨어진 액수가 됩니다. 주식시장에 10월 말까지 그대로 있었다면 $1,020,000으로 증가 되는 액수입니다. 순간의 잘못 판단으로 $120,000이 사라져 버립니다.

 


다우 존스가 12,000에서 400포이트 하락했다면 이것은 단지 3.3% 하락입니다. 다우 존스 지수는 오름과 내림을 반복하며 꾸준히 증가합니다. 어린아이가 요요(yo-yo)를 하며 언덕을 올라가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20년 전, 정확하게 1990 7월에 다우 존스는 단지 3,000이었습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