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주식시장 대폭락 예언에 관한 힌덴부르크 오멘 (Hindenburg Omen)에 관하여 언급했습니다. 이것은 각종 기술적 지표(technical analysis) 분석해 증시 대폭락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고안해 낸 것이라고 했습니다.

 

주식시장의 많은 통계자료(financial data)를 분석하여 주식시장의 방향을 잡는것이 그럴 듯 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어느 한 곳에 집중을 하다보면 지극히 상식적인 전체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통계(statistics)라는 학문에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누군가가 통계를 가지고 설명을 하려고 할 때는 조심을 해야 합니다. 간단한 예로 우유를 마시는 사람은 범죄자가 되기 쉽다거나 (모든 범죄자들은 언젠가는 우유를 마신 적이 있다), 병원은 건강에 좋지 못하다거나 (모든 미국 국민의 절반 이상은 병원에서 사망한다 – 어딘가 아프기 때문에 병원에 갔을 것이 분명), 뉴욕에서는 집보다 센트럴 파크에서 자는 것이 더 안전하다 (살해당한 뉴욕 시민들의 대부분은 자신의 집에서 희생된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통계는 해석하기에 따라 완전히 달라 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미국 주식시장에서 확실히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미국의 500대 기업, S&P 500의 회사상표(company logo) 색깔(color)을 자세히 연구했습니다. 이것은 과거 5년 동안의 데이타를 가지고 연구한 결과를 말하는 것입니다.

 

회사상표가 회색(gray) 10개 회사의 지난 5년 동안 수익률이 77%로 성장했습니다. 반면에 노란(yellow)상표를 가지고 있는 6개 회사는 수익률이 65% 하락했습니다. 통계자료는 확실하고 결과 역시 의심할 여지없이 확실한 것입니다. 문제는 회사상표의 색깔을 가지고 알 수 없는 미래의 투자결정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주 간단한 기술적 분석의 하나라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전에 언급한 다른 예를 하나 더 들어봅니다. The Hemline Indicator란 여자 치마 길이와 미국의 주식시장의 상관관계 즉 어떠한 일정한 방법(pattern)이 있나를 연구한 것인데 주요 내용은 치마길이가 길면 주식시장이 내려가고 반대로 치마길이가 짧아짐에 따라서는 주식시장은 상승한다는 내용입니다.

 

1920년대에 치마길이가 짧아짐에 주식시장이 상승했습니다. 1930년도 주식시장 폭락할 당시에는 치마길이가 실지로 길어집니다. 1946 년도 주식하락과 1947 새로운 긴 치마(New Look Longer Skirt) 유행하고. 이와 유사하게 1968년도 짧은치마(miniskirt) 유행이 끝난 후 주식시장이 많이 내려 갔음을 나타냅니다.

 

그렇다면 1987 주식폭락은 어떻게 설명될까요? 사실 1987 봄에 아주 짧은 치마가 유행할 것에 대해 만반의 준비완료가 되었는데 예상치 못한 10 월 초부터 매우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하여 많은 여성들이 긴 치마를 입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0 년대 주식폭락도 역시 치마길이로 설명될 수 있을까요? 여성 패션(fashion)을 주도한 그 당시 HP CEO Carly Fiorina 가 입은 것은 치마가 아니고 칠보바지(capri pants)가 대 유행을 합니다. 그래서 주식시장도 함께 내려 갔음을 나타냅니다.

 

기술적 분석이란 무엇입니까?

과거의 통계자료를 가지고 이미 일어난 결과와 맞추어 봅니다. 그리고 힌덴부르크 오멘(Hindenburg Omen)처럼 25%의 확률만 가지고도 놀라운 하나의 기술적분석이 됩니다. 그리고는 앞으로 이러한 일정한 방법(pattern)에 의해서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예상하며 주식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치마길이가 주식시장의 오름과 내림에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믿으면서 당신의 피와 땀인 소중한 돈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이 어떻게 될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올라가지 않으면 내려가기 때문에 매번 예측하는 사람의 반(1/2)은 맞습니다. 그야말로 우리가 말하는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우리 주위에도 주식에 대해 도사(?) 같은 분들이 항상 있습니다. 그러나 그 속 내용은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기술적분석의 설명은 통계를 이용한 매우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식시장은 어떠한 패턴(pattern)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시장은 한 마디로 불규칙(random)하게 움직입니다.


자본주의 시장이
1800년도 후반부터 약 200년간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기술적 분석을 이용한 주식투자로 큰 수익을 계속적으로 올렸다는 사람이 현재로는 아무도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