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투자자는 개별적인 주식보다 뮤추얼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자산운용책임자(fund manager)라는 전문가(expert)의 투자 종목 선택 그리고 하나의 뮤추얼펀드로 여러 가지 개별적인 주식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직장에서 투자하는 401(k), 403(b), 자영업자가 투자하는 SEP, SIMPLE, 그리고 개인이 하는 IRA 등에 투자 종목이 대부분 뮤추얼펀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투자자는 뮤추얼펀드를 선택하는데 가장 잘못하는 부분은 펀드의 과거 수익률을 보고 결정을 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투자의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이유는 자산운용책임자가 자주 교체되며, 자산규모가 커짐에 따라서 효과적인 투자가 어렵고, 위험성이 많이 있는 곳에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의 높은 수익률이 미래에도 높을 것이라는 기대를 해서는 안 됩니다. 많은 자료와 통계가 이러한 사실을 보여줍니다. 뮤추얼펀드를 검토하고 수익률에 따라서 별(star)을 수여하는 모닝 스타(Morningstar) 회사에서도 과거의 수익률과 미래의 수익률은 전혀 상관관계(correlation)’가 없다고 자주 언급합니다.

 

Mutual Fund Managers Leave or Are Replaced

일반 투자자는 자산운용책임자가 누구인지 같이 일하는 스태프(staff) 구성원이 누구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안다고 해도 그 사람들의 능력을 평가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던 머제란펀드(magellan fund)를 운영했던 피터 린치(Peter Lynch)가 은퇴한 후 교체된 자산운용책임자를 비롯한 투자선택에 도움을 주는 스태프 멤버(staff member)를 안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During Bubbles and Booms, Risky Mutual Funds Appear Very Lucrative

2000년대 기술주식(dot-com, high-risk Internet funds)의 높은 수익률은 많은 투자자로 하여금 이곳에 묻지마 투자를 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2003년 기술주식 폭락은 90% 자산 손실로 이어집니다. 부동산투자가 활황기 시절에는 많은 사람(school teachers and secretaries)들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부동산에 뛰어들었습니다. 결과는 금융위기로 나타났으며 부동산투자로 큰 손실을 보았고 지금까지도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어집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