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할 수 없는 주식시장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0. 9. 5. 03:58 posted by 사용자 Mike Lee

새해의 부푼 희망이 사라지기도 전에 세계적인 질병(Pandemic)이 시작되었다. 고국인 대구에서 코로나의 암울한 소식으로 마음을 졸이게 하더니 우리가 살고 있는 미국에서도 급격하게 퍼지기 시작했다. 2020년을 시작하며 앞으로 어떠한 일이 벌어지는지 전혀 생각하지 못한 것이다.

코로나로 모든 상점과 식당이 문을 닫고, 실업률은 하늘 높은지 모르게 치솟고, 주식시장은 대폭락하고, 경제는 대공황 이후 겪는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팬데믹으로 수백만 환자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수십만의 사람이 사망하고 있다. 그야말로 난리 중에서 난리이다.  

 미래를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불안하고 두려운 상황에서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주식시장은 폭락한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새해 들어서 주식시장(S&P 500)13번이나 새로운 최고점을 달성하더니, 2월 말에는 최고점인 3,386.15를 기록했다. 그리고 주식시장은 역대 기록으로 매우 짧은 기간에 32%나 대 폭락한 것이다. 이 시점에는 투자자 대부분이 불안과 공포로 마음 편히 잠을 잘 수 없었다. 그러던 주식시장이 818일 새로운 최고점 3,389.78을 다시 기록한 것이다.

 

 

바다를 항해하던 한 투자자가 거센 풍랑을 만나 배가 좌초된 후 어떤 무인도에서 7개월 생활하고 가까스로 구조되었다. 사랑하는 가족 품으로 다시 돌아온 투자자는 그동안 투자했던 소중한 돈을 확인해 본다. 투자자는 주식시장이 6% 상승한 것을 확인하고 그동안 주식시장에 전혀 변동이 없었다고 생각할 것이다.    

2018년 온 가족이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시점에 주식시장이 20%나 폭락했다. 그 후 4개월 만에 다시 회복되었다. 원점으로 돌아온 주식시장은 2019년 한 해는 31%로 놀랍게 상승했다. 지구상에 사는 어떤 사람도 혹은 주식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결과이다. 우리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는 매우 민감하지만 지나간 날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 

주식시장이 20% 하락하면 베어 마켓(Bear Market)이라고 한다. 곰이 상대방을 공격할 때 날카로운 손으로 내려치기에 베어 마캣이라고 하는 것이다. 19262009년 사이 베어 마켓은 25번이 있었다. 길게는 400일 그리고 짧은 기간은 62일이 지속하였다. 

주식시장이 상승하면 불마켓(Bull Market)이다. 황소가 상대방을 아래에서 위로 뿔로 받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같은 기간 불마켓은 26번이 있었다. 주식시장이 하락했을 때는 평균으로 36%가 폭락했다. 그러나 상승했을 때는 무려 112%나 급등한 것이다. 이런 이유로 주식시장은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지만 결국에는 올라가 있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일반 투자자가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급작스럽게 폭락하는 주식시장이 아니라 상승하는 주식시장에 내 돈이 투자되어 있지 않은 것을 더욱 두려워해야 한다. 억세게 운(?)이 좋아서 폭락하기 전에 시장에서 팔고 나왔다고 해도 다시 들어가는 시점을 놓치면 결국에는 더욱 큰 손실이라는 뜻이다.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폭은 하락하는 폭보다 항상 더 많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이 락하면 투자자는 그 이유와 앞으로 주식시장이 어떠한 방향으로 움직일지를 알고  싶어 한다. 그래서 인터넷도 열심히 찾아보고 신문과 방송 뉴스에 눈과 귀를 집중한다. 해결책을 찾기 위해 방송 매체에 집중하다 보면 무엇인가 결정해야 할 것 같은 분위기로 마음이 다급해진다. 그야말로 떨어지는 칼을 손으로 잡는 절박하고 위험한 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무인도에 몇 개월 머물다가 돌아온 사람은 많은 투자자가 경험한 마음의 고통을 전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코로나 팬데믹의 여전함, 중국과의 갈등, 대통령 선거, 급격하게 너무 올라간 주식시장, 등을 생각하면 주식시장은 오르고 내림을 반복할 것이다. 이럴 때마다 일어나는 마음의 불안은 성공하는 투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투자자는 투자하는 종목이 가지고 있는 위험성(Risk)을 각각 인식해야 한다. 투자 종목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의 전체 위험성을 인식하면 어떠한 주식시장 변화해도 근심 걱정이 없을 것이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주식시장의 높은 수익을 꾸준히 받는 것이다8/31/2020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simple-portfolio.com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billionsfinance.tistory.com/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과 미국 주식시장  (0) 2020.09.16
주식시장 팬데믹  (0) 2020.09.10
예측할 수 없는 주식시장  (0) 2020.09.05
주식시장 회복  (0) 2020.08.27
선생님 은퇴자금과 금융회사  (0) 2020.08.20
헤지펀드와 주식 전문가  (0) 2020.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