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뉴어티(Annuity)의 문제점

중앙일보 연재 2016.11.04 21:27 posted by Mike Lee


중앙일보에 연재되고 있는 글을 따로 모웁니다저의 사이트에 처음 오시는 분들이 간단하게 먼저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다른 곳에 글과 중복되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은퇴자들이 많이 거주하는 플로리다(Florida) 주 여러 도시를 방문했습니다. 가는 곳마다 신문, 광고, 방송으로 은퇴자들의 재정설계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한 방송은 주식시장이 폭락해도 원금보다 적어지지 않고 주식시장이 상승하면 투자 돈이 불어나며 평생 죽을 때까지 6% 수입을 보장하고 투자하면 10% 보너스를 보태서 투자한다고 합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사실을 잘 알지만, 너무나 매혹적인 투자이기에 귀가 솔깃해집니다. 어뉴어티 진실을 함께 알아봅니다.

 

경비와 수수료:

어뉴어티 투자는 매우 비싼 투자입니다. 파는 사람에게 수수료(commission)로 몇 퍼센트와 매년 부과되는 경비는 3.0% 이상이 됩니다. 어뉴어티를 만든 보험회사와 파는 사람이 돈을 벌고 투자자에게 돌아오는 이익은 크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보장하는 수입(Income):

은퇴 기간은 2, 30년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회사가 보장한다는 수입의 액수는 항상 같은 금액입니다. 또한, 이러한 긴 세월 동안 보험회사가 존재해야 수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뉴어티를 계약하는 투자자는 대개 파는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합니다. 그러나 10년 후 어뉴어티를 판 사람이 주위에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설사 있다고 해도 그렇게 말한 적이 없다.’라고 말하면 더는 할 말이 없습니다.

 

필요하지 않은 보장(Guarantee):

물가를 고려하지 않고 장기투자(10년 이상)하면 어느 곳에 투자해도 원금보다 적어질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보험회사는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원금을 보장한다고 말합니다. 대도시 사거리에서 단돈 20불짜리 목걸이를 팔면서 이 목걸이를 하면 호랑이한테 물리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미국 대도시에서 호랑이한테 물릴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보장할 필요가 없습니다.

 

투자 돈이 묶임:

투자자 목돈이 일단 보험회사로 들어가면 돌려받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분명히 나의 돈인데도 말입니다. 친지에게 $10만 불을 빌려주고 3년이 지난 후 이자는 받지 못한다 해도 고맙다는 말과 함께 원금을 돌려받습니다. 그러나 어뉴어티에 투자하고 3년 후 원금을 찾고자 하면 벌금(surrender)을 내고 나와야 합니다. 수수료와 경비로 이미 빠져나갔기 때문입니다.

 

한국 분들은 고정적인 연금을 항상 선호합니다. 그래서 죽을 때까지 수입을 받을 수 있도록 어뉴어티를 연금(annuitization)으로 전환합니다. 그러나 $50만 불 투자해서 연금으로 전환한 후 6개월 후 본인이 죽는다면 $50만 불 전체가 연기처럼 사라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죽은 후 사랑하는 나의 배우자는 한 푼도 받지 못하는가? 반문하면 보험회사는 걱정하지 말라고 합니다. 살아있는 배우자가 10년 혹은 15년 동안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혼자 받을 때 연간 $5,000을 받는다면 배우자까지 받기 위해서는 $5,000이 아니고 $3,500으로 적어집니다. 보험회사는 손해 보는 장사하지 않습니다.

 

적은 수익률:

정해진 어뉴어티의 적은 수익률(fixed annuities)에 대해서는 말할 필요가 없고 변동성( variable) 어뉴어티도 부과하는 경비(subaccount fee)때문에 수익률이 높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사망보장(Death Benefit):

어뉴어티를 가입한 사람에게 불행한 일이 발생하면 남아있는 사람을 위해서 사망혜택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은 투자자의 돈 일부를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어뉴어티를 파는 사람은 두 번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너무 듣기 좋은 투자는 제대로 된 투자(Too good to be true)가 아님을 인식해야 합니다. 미국 투자기관(SEC, Finra & NASAA)에서도 어뉴어티 투자에 대해서 조심하라고 수시로 경고하고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는 수수료와 비싼 경비를 내지 않으면서 수익률이 더 높은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 돈 역시 본인이 가지고 있기에 나의 돈을 언제나 이용할 수 있고 사망하면 남은 식구에게 그대로 상속됩니다.   12/20/2015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중앙일보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덱스카드(Index Card)  (0) 2016.11.25
투자에 관한 생각  (0) 2016.11.19
어뉴어티(Annuity)의 문제점  (0) 2016.11.04
뮤추얼 펀드와 재정설계사  (0) 2016.10.28
인덱스 펀드 투자  (0) 2016.10.09
성공하는 장기투자  (0) 2016.0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