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한 사람에게는 고정적으로 나오는 이자가 매우 중요합니다. 생활비의 커다란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저금리로 저축이나 투자에서 나오는 이자는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때 이자를 5~6% 보장한다는 금융상품을 접하게 되면 귀가 솔깃해집니다. 대표적인 상품이 어뉴어티(annuity)입니다.

어뉴어티를 파는 사람은 높은 이자, 원금보장, 수입보장, 등 여러 가지를 보장한다고 말합니다. 생활비가 필요하고 투자 폭락을 경험한 사람에겐 매우 유혹적인 말입니다. 안타까운 것은 어뉴어티 투자에 위험성이나 부과되는 경비에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이 없습니다. 투자자 대부분은 무엇을 보장한다는 계약서(contract or prospectus)를 읽고 나서 계약하는 것이 아니라 파는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합니다. 법적인 효력은 명시된 계약서에 있지 듣기 좋은 말은 보장할 수 없는 말일뿐 입니다


간단한 산수 계산을 해 봅시다. 지난 5년 동안 미국 주식시장의 평균 수익률은 430일 자로 19.65%입니다. 이 숫자는 뱅가드 회사의 인덱스펀드(VTSAX, Total Stock Market Index Fund)로 주식시장 전체에 투자되는 종목입니다. 5년 전에 50만 불을 투자했다면 현재 약 120만 불로 불어나는 커다란 숫자입니다. 투자한 돈 두 배 이상으로 불어나는 투자입니다


5년 전 변동성(Variable) 어뉴어티나 인덱스(Index) 어뉴어티에 투자하여 투자금보다 얼마나 더 불어났는지 재정문서를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덱스 펀드 수익과 비교해서 훨씬 적은 액수일 것입니다. 여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 부과되는 경비(expenses)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객관적인 참고로 월스트리트(WSJ)에 나온 기사 하나를 인용합니다. 2014 2 14일 자에 "어뉴어티 계약 파기(Surrendering an Annuity)"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2013 2월부터 9월까지 520개 어뉴어티를 조사해 본 결과 매년 부과되는 경비는 3.4% 였습니다


어뉴어티를 판 보험회사는 손님들의 투자 돈을 서브 어카우트(Sub Account)로 뮤추얼 펀드나 인덱스 펀드에 투자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데로 경비가 약 3.5%입니다. 뱅가드 인덱스 펀드의 비용은 0.05%입니다. 어뉴어티 투자자는 뚜렷한 이유 없이 3.0%가 매년 더 부과됩니다. 이것은 어뉴어티를 만든 회사와 파는 사람만 이익이지 투자자는 투자 효과를 기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어뉴어티는 '사는 상품이 아니라 파는 상품'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시장에 가서 물건을 사는 것과 세일즈하는 사람이 집으로 직접 방문하여 특정한 물건을 파는 것과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금융 상품인 어뉴어티를 팔 때 수수료(commission)를 받습니다. 50만 불 투자에 6% 수수료라고 하면 $30,000입니다. 이러한 수수료를 받기 위해서 어뉴어티를 열심히 팔려고 노력합니다.


어뉴어티를 이미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도 다른 어뉴어티를 팔고자 합니다. 새로운 어뉴어티에 투자하면 보너스로 6~7% 이자를 더 준다고 합니다. 투자자는 '세상에 공짜가 없다.'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유혹을 떨치기가 어렵습니다. 보너스 이자를 받기 위해 커다란 목돈을 어뉴어티에 투자합니다. 이 말은 자동차에 있는 스테레오 시스템을 듣기 위해서 많은 목돈을 주고 자동차를 산다는 말과 똑같습니다. 보험회사는 자선사업가가 아니므로 보너스 이자를 여러 방식으로 돌려받습니다. 어뉴어티 계약을 파기하면 벌금(Surrender Charge)이 부과되는 이유가 그중 하나입니다.


어뉴어티에서 투자하는 뮤추얼 펀드나 인덱스 펀드는 주식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되고 있는 투자종목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을 크로우즈 펀드(Closed Fund)라고 합니다. 이러한 펀드는 누가 펀드를 운용하는지, 어떠한 식으로 운용되는지, 수익률은 어떠한지, 경비가 얼마인지, 등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투자 수익률은 잠시 접어두고 투자 경비만을 비교할 때 뱅가드 회사의 인덱스 펀드는 0.05%입니다. 변동성 혹은 인덱스 어뉴어티는 3.5%입니다. 은행 이자가 거의 없는 요즘 투자 경비로만 3% 이상을 남에게 더 줍니다. 한 푼 한 푼 힘들게 번 나의 소중한 돈을 투자할 때 심사숙고하시기 바랍니다.

5/17/2014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