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그림을 가지고 어뉴어티를 요약하면 이러합니다. 보험회사는 사람들의 평균수명을 통계로 알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돈을 전부 모아서 회사의 경비와 이익금을 먼저 계산합니다. 그리고 평균수명보다 일찍 사망한 사람들의 돈으로 오래 사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세상에 만병통치약은 없습니다. 한 개인에게 좋은 약이 다른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투자하는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나이가 25세인 젊은 친구들에게 적당한 투자가 55세인 사람에게는 적절한 투자가 아닐 수 있습니다.

 

개인재정 잡지로 매달 2백만 부가 발행되는 머니(Money)” 잡지는 어뉴어티 투자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인 견해(2011 1월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뉴어티는 100% 나쁜 것인가? 어뉴어티의 긍정적인 면이 무엇이 있나 알아봅니다.


 

직장을 다니거나 혹은 자영업을 운영하는 개인의 예를 들어 봅니다. 처음 투자는 세금이 연기(tax-deferred)되는 투자, 즉 직장을 다니는 사람에겐 401(K), 403(B), TSP에 그리고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겐 SEP, SIMPLE, 등에 최대한의 액수를 투자합니다. 그다음 개인 IRA(Traditional or Roth)에도 투자합니다. 아이들 학자금 마련으로 529플랜에 투자합니다. 그다음 생활비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투자와 생활비 외에 아직도 투자할 돈이 남아 있다면 어뉴어티에 투자를 해볼 만합니다. 왜냐하면, 어뉴어티에 투자 수익에 대해서는 세금유예라는 혜택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투자와 생활비를 제하고 다른 투자를 할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많지가 않습니다. 그러므로 어뉴어티를 투자로 고려할 만한 사람들은 일부 제한된 투자자들에게만 해당합니다.

 

세금이 유예되는 어뉴어티를 세금이 유예되는 IRA를 통해서 투자하는 예도 있습니다. 이것은 잘못된 투자 방법입니다. 혹시 일부의 재정설계사가 이러한 식으로 투자했다면 다른 투자도 제대로 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사업을 성공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어뉴어티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어뉴어티가 은퇴자금이므로 혹시 법적인 소송문제가 발생할 때 상대방이 어뉴어티에 대해서는 만질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거주하고 있는 주 정부에 자세히 알아본 후 결정해야 합니다. 어뉴어티의 대부분은 은퇴자금(401(k), IRA, 혹은 Pension처럼)으로 구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어뉴어티의 판매로 받을 수 있는 수수료는 회사, 상품종류 등에 따라서 다르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는 많습니다. 50만 불 투자에 수수료가 8%라고 한다면 4만 불을 수수료로 받을 수 있기에 어뉴어티를 판매하려고 합니다. 또한, 실적이 좋을수록 보너스도 많고 공짜로 하와이(?)로 전 가족이 여행을 갈 수도 있습니다.



손님을 위해서 일하는 재정설계사나 보험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수수료라는 유혹으로 어뉴어티를 추천합니다. 투자자의 이익을 생각해서 투자 종목을 결정한 것이 아니라 판매하는 사람의 수입을 고려한 투자는 제대로 된 재정설계로 형성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점을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어뉴어티를 추천하면, 이것이 나를 위해서 추천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 하는 갈등(conflict of interest)이 있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능하면 금융상품(annuity, life insurance)을 취급하지 않는 재정설계사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손님을 위해서 제대로 된 재정설계와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회사는 새로운 투자자뿐만이 아니라 현재 어뉴어티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도 가지고 있는 어뉴어티를 해약하고 새로운 어뉴어티를 판매하려고 합니다. 당연히 새로운 상품이 좋은 점을 언급할 것이고 그 외로 제공하는 보너스(bonus)로 몇 퍼센트를 준다고 합니다.

 

보너스를 어떻게 만들어서 주는지 자세한 설명을 듣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커다란 그림을 생각해 봅시다. 보너스로 몇 퍼센트 그리고 수수료로 몇 퍼센트를 계산하면 어느 숫자가 됩니다. 보험회사는 최소한 이만큼을 어디에서 벌어야 합니다. 남에게 주기만 해서는 회사가 유지될 수가 없습니다.

 

“We rip-off the other guy and pass the savings on to you!”우리는 다른 사람한테 사기를 쳐서 당신의 수익을 보장합니다.” 보험회사가 운영하는 방법을 우습게 표현한 것인데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은 당연합니다.

 

우리가 투자 수익을 추구하듯 보험회사 역시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www.
BFkorean.com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