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지수펀드 (ETF) 상편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1. 9. 20. 00:58 posted by Mike Lee

사람들은 혁신(innovation)을 추구합니다. 새로운 것을 끊임없이 요구합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작은 컴퓨터가 인간을 달나라로 보내는 데 필요한 수학계산을 할 정도의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주머니 크기의 작은 물건으로 Wi-Fi를 이용하여 전 세계와 연결하며 소식을 주고받습니다. 정말로 놀라운 기술의 혁신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금융기관(financial sector)에서의 혁신은 기술적인 혁신과 상당히 다릅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혁신의 가치(value of innovation)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어떠한 혁신의 가치가 금융회사(financial institution)와 일반 투자자(individual investor)에게 적용되는 것이 전혀 다르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것이 최선이다.’라는 오캠스 레저(Occams razor)규칙이 금융회사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금융계에서 만들어진 혁신적인 상품들은 일반적으로 복잡합니다. 복잡하다는 것은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만들어낸 사람에게만 이익이 되며 똑같은 상품을 소유하고 있는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이익이 없으며 오히려 손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Innovation in finance is designed largely to benefit those who create the complex new products, rather than those who own them.)

 

손해가 되는 커다란 이유는 우선 수수료가 많기 때문입니다. 수수료가 많다는 뜻은 상품을 만들어낸 사람들에게만 혜택이 돌아가고 상품을 사고 소유한 사람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상대적으로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예로는 금융회사의 주택담보대출(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 그리고 어뉴어티(annuity)와 같은 상품입니다.

 

대부분 새로운 금융상품은 일반 투자자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에 간단하며 제대로 형성된 금융상품이 나왔는데 이것이 바로 상장지수펀드, ETF(Exchange-Traded Funds)입니다. ETF의 규모는 지난 5년 동안 세(3)배로 성장했으며 총 자산규모가 $1 trillion 달러입니다. 전체 약 1,100 ETF 중에서 절반이 지난 3년 동안 새롭게 나온 것입니다.

 

ETF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ETF는 뮤추얼 펀드 같으면서 개별적인 주식처럼 교환(trade)됩니다. 또한, ETF가 주목을 받는 가장 커다란 이유는 경비가 매우 저렴하며 절세효과도 함께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회사도 지난 6년 전부터 뮤추얼 펀드에 투자는 약 10%에 불과하며 나머지 90% ETF를 통해서 투자합니다. ETF의 장점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다음으로 계속됩니다.


What Does Exchange-Traded Fund - ETF Mean?

A security that tracks an index, a commodity or a basket of assets like an index fund, but trades like a stock on an exchange. ETFs experience price changes throughout the day as they are bought and sold.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