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생계를 책임지는 가장에게 불행한 일이 날 경우를 대비한 생명보험은 필요합니다. 이 점을 분명히 전제한 후 생명보험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니다.

 

위험관리와 투자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보험은 경제적인 손실의 타격을 적게 하기 위한 위험관리입니다. 집안의 가장이 사망하여 받는 보험금은 수익이 아니라 경제적인 손실을 보충한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고를 가장한 보험금은 불법이 됩니다. 이와 반면 투자의 목적은 수익을 기대하며 가능한 높은 이윤을 추구합니다.

 

생명보험을 하나의 좋은 투자처럼 설명하기에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생명보험에 대해서 함께 알아봅니다.

 

종신보험은 너무 비쌉니다. The whole life insurance costs too much. 

생명보험을 파는 사람이나 가입하는 사람이나 주로 나누는 대화는 투자 효과에 대한 것입니다. 이것은 시작부터 잘못입니다. 실제로는 보험금 액수가 적당한지에 대해서 많은 대화를 하여야 합니다. 종신보험의 프리미엄이 너무 많아서 원하는 보험금만큼 가입하기가 어렵습니다. 필요한 보험금이 $500,000이라고 가정하면 실제 보험에 가입하는 액수는 그보다 작은 $300,000 정도로 가입하게 됩니다.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지면 결과가 어떠한지 우리가 잘 압니다.

 

보험의 수수료와 경비가 너무 많습니다. The fees are too high.

일반적으로 종신보험의 수수료(commission)는 손님이 낸 첫 일 년치 프리미엄(premium) 입니다. 그 후로는 매년 프리미엄에서 몇 퍼센트가 보험을 판 사람한테로 돌아갑니다. 일부 보험인은 설명하길 자기는 손님한테 직접 수수료를 받지 않고 보험회사에서 받는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보험회사는 어디에서 수수료를 만들어 보험인에게 지급할까요?  

 

투자하는데 중간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You don’t need a middleman for your investments.

보험회사는 손님한테 프리미엄을 받아서 모든 경비를 제합니다. 회사 이익금도 챙깁니다. 사망하는 사람한테 지급할 보험금도 미리 계산합니다. 이 모든 것을 제하고 난 후 투자합니다. 보험회사가 투자를 특출나게 잘한다는 생각을 해서는 안 됩니다. 보험회사나 월스트리트에 있는 금융회사나 비슷한 사람들이 투자합니다.

 

투자 부분만을 생각해 봅시다. 보험회사의 투자와 보험회사를 통하지 않은 투자, 둘 중에 어느 쪽 수익률이 높을까요? 한쪽은 여러 가지 경비를 제하고 난 후 투자한 것입니다. 다른 쪽은 중간상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 투자한 것입니다. 직접 투자의 수익률이 높을 확률이 많습니다.

 

생명보험은 매우 복잡합니다. Complexity favors the issuer. 

보험회사가 만들어 낸 생명보험이나 어뉴어티와 같은 금융상품은 일반적으로 매우 복잡합니다. 평균수명과 보험료(actuarial computation) 등을 계산하는 것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복잡하면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금융상품이 복잡하면 할수록 투자자에게 돌아오는 혜택은 점점 적어집니다.

 

손님에게 돌아오는 수익은 보험회사가 예상하는 높은 수익률보다는 보장한다는 액수와 비슷합니다. Your return will be much closer to the guaranteed amount than the projected amount.

보험인이 보여주는 몇 년 혹은 몇십 년 후의 도표(illustration)는 실제로 그렇게 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럼에도 가상적인 수익률 도표를 보여 주는 이유는 보험가입자로 하여금 장밋빛 희망을 품게 하는 것입니다. 예상하는 수익률은 대부분 일어나기 어려운 예상일뿐 입니다.

 

돈이 고정됩니다. You are not adequately paid for the loss of liquidity.

주식, 채권, 그리고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면 언제라도 필요할 때 돈을 꺼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명보험에 있는 돈을 찾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보험을 해약해야 합니다. 수수료와 매년 부과된 경비로 실제 투자된 금액은 많지 않습니다. 해약하는 보험은 보험회사만 부자로 만들어 줍니다.

 

보험에 누적된 현금가치(cash-value)에서 돈을 빌리는 데는 많은 제약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빌린 금액은 보험금으로 받지 못합니다. 보험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돈을 갚아야 하는 규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돈이 필요해서 빌린 보험가입자가 갚을 목돈이 있을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생명보험 혜택인 세금면제, 상속세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You probably don’t need the income tax or estate tax benefits.

보험금에 대한 세금혜택을 받기 위해 얼마나 많은 프리미엄을 냈는지 계산해 봐야 합니다. 보험인이 말하는 상속세가 없다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부부의 전 재산 $10,000,000까지는 상속세가 면제되므로 보험금의 상속세 면제는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닙니다.

 

생활의 책임인 가장에게 불행한 일이 있을 경우를 대비한 생명보험은 필요합니다. 그러나 보험은 보험으로 투자는 투자로 구분해야 합니다. 종신보험보다는 기간성보험(term life)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리미엄의 차액은 직접 투자하는 것이 재정적으로 유리합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