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지 않는 주식정보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1. 7. 1. 19:27 posted by 사용자 Mike Lee

일반 투자자는 주식투자 선정을 잘하기 위해서 많은 투자 정보를 얻고자 한다. 그러나 투자정보 대부분은 성공하는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음 세(3) 가지 예를 들어본다. 선거철이 되면 어느 정당이 그리고 어떠한 경제정책, 투자 전문가의 조언과 투자 방향, 그리고 기업 수익을 예측하는 주식 분석가의 의견, 등을 참고하여 투자종목과 투자시점 등을 결정하고자 하는데 주식시장은 과학처럼 뚜렷한 공식이 없기에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작년 대통령 선거에서 공화당의 패배는 주식시장에 불리할 것으로 대부분 예측했다. 그러나 선거가 있기 전 다우 존스는 26,501(11/1)이었지만, 2주 후는 29,479(11/13) 그리고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34,000으로 상승했고 수익률은 11% 이상이다. 

주식에 투자 돈이 $100만 달러 이상인 투자자의 63%가 선거전 투자한 돈에서 많은 부분을 현금으로 바꾸었다는 기사(Business Insider, Oct. 29, 2020) 발표되었다. 이것은 투자자가 머리(?) 써서 주식시장을 예측한 결과인데, 주식시장은 반대로 상승했기에 올라간 수익을 받지 못한 것이다. 이런 결과는 투자자가 해서는 안 되는 마캣타이밍(Market Timing)이며 정치적인 변화로 주식시장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워런 버핏이 운용하는 자금은 무려 $280 billion이다. 작년 코로나로 여행이 거의 중단되었다. 항공사(Airline) 주식이 크게 폭락했을 때 워런 버핏은 모든 항공사의 주식을 전량 팔았다. 그러나 현재 항공사의 주식은 고공행진하고 있고 주식시장 수익률보다도 2배 이상 상승했다. 이런 잘못된 투자 결정은 특정한 회사 주식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2020년 버핏의 투자회사(Berkshire)의 수익률은 주식시장 수익률보다 무려 16%나 뒤떨어졌다. 이것은 지난 1년 만의 결과만이 아니고 지난 15년 동안도 주식시장 수익률(Here’s how to beat interpret Warren Buffet’s disappointing recent track record, MarketWatch, Mark Hulbert, April 30, 2021)보다도 점차 떨어지고 있다. 

워런 버핏 같은 전문가도 이처럼 잘못된 판단을 하는데 우리 주위에 친지나 친구 혹은 인터넷에 떠도는 주식 추천이나 전망 등에 조심해야 하는 이유이다. 

주식투자에 경험 있는 투자자는 미래의 회사 이익에 관심이 많다. 주식가격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에 상장한 모든 회사는 분기마다 주당순이익(EPS=Earnings Per Share)을 발표한다. 주식분석가(Stock Analysts)들은 주당순이익을 예측한 후 회사보다 미리 발표한다. 주식분석가는 본인에게 할당된 회사들의 정보를 모아서 연구 분석한다. 이것이 본인의 직업이고 그들의 성적표가 되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20211분기 500대 기업(S&P 500)에 주식분석가들이 주당순이익을 예측하여 발표했는데, 주식분석가의 예측과 실제적인 결과를 비교해 보면 엄청난 차이가 있다. 500개 기업 중 무려 86.8%의 기업이 주식분석가가 예측(Refinitiv’s data)한 것보다 실제 주당순이익이 평균 23.5%나 더 높았기 때문이다. 주식분석가의 예측이 맞지 않았다는 뜻이다. 기업을 분석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도 3개월 후를 예측하지 못하는데, 과연 일반 투자자가 어떤 기업의 미래 수익 창출로 주가 상승을 예측할 수 있는지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 한다. 

일반 투자자는 정치, 사회, 경제, 등의 소식에 민감하다. 이런 정보로 종목을 선택하고 투자매매 시점을 판단해서 투자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소위 전문가(?)들도 하기 어려운 일이다.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는 직장인이나 자영업을 하는 투자자에겐 더욱더 어렵다. 이처럼 불가능한 것을 추구하기에 결국 주식 실패로 이어지는 것이며 편안한 노후대책을 준비할 수 없는 것이다. 

친지와 친구들의 주식투자로 돈 벌었다는 소문에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다. 그 속 내용은 아무도 모른다. 수시로 변동하는 주식시장과 주식가격 변화에 불안하고 두려워할 이유도 전혀 없다. 주식시장 전체에 꾸준히 투자하면 주식시장이 창출하는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5/17/2021

youtube 이명덕 재정계획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billionsfinance.tistory.com/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