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부자가 되는 이유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20. 4. 28. 22:14 posted by 사용자 Mike Lee

주식시장이 연일 요동치고 있다. 시장이 폭락하는 소식에 투자자 마음도 불안하고 두려워진다. 일부 투자자는 잠도 편히 잘 수가 없다. 그러나 이런 투자자는 사실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미국 인구의 절반인 50%가 주식시장에 투자한 돈이 한 푼도 없다. 주식시장이 폭락해도 전혀 상관이 없는 것이다. 주식시장에 투자한 50%도 많은 돈이 시장에 투자된 것이 아니다. 부자 탑 10%가 주식시장 8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주식시장이 폭락했다는 의미는 투자자가 소유하고 있던 금융자산을 팔았다라는 것을 의미한다. 

부자는 이런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한 마디로 싼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가 얼마나 지속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 종식되는 날이 온다. 그러면 부자는 저렴하게 산 주식이 회복하고 상승하면 더욱더 큰 부자가 되는 것이다. 이와 반면 가난한 사람은 그야말로 맨주먹으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금융위기로 주식시장이 50% 이상 폭락한 적이 있었다. 집값과 자산은 대폭락했고, 3천만 명이 직장을 잃었으며, 5천만 서민들은 극빈자가 되었다. 그러나 투자자가 폭락했던 그 시점(3/9/2009)에 주식시장(S&P 500 Index Fund)$10,000을 투자했다면 올해(2/19/2020) 투자한 돈이 무려 $62,888(Dow plummets 2,000 points, oil prices drop as global recession concerns mount, Jessica Menton, USA Today, March 9, 2020)로 불어났다. 현재 코로나로 주식시장이 폭락했어도 나의 투자 돈은 크게 불어난 것이다. 

 

주식시장은 한 아이가 요요를 하며 언덕을 올라가는 거와 비슷하다. 여러 가지 이유로 주식시장은 오르고 내림을 반복한다. 그러나 언덕을 올라가고 있기에 한 지점에서 요요의 최저점이 지나온 최고점보다도 높은 지점에 있을 수 있다. 이것이 투자해야 하는 이유이다. 10년 전 다우 존스는 약 11,000이었지만 지금(4/24/2020)23,500에서 오르락내리락한다. 최소 2배 이상이 증가한 것이다. 

주식시장 폭락이 두려워서 투자하지 않고 적금이나 저금한 돈은 불어나지 않는다. 오히려 물가 상승으로 20년 정도가 되면 돈의 가치는 절반이 된다. 투자하지 않는 사람의 이유 중 하나는 투자는 도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주식시장이 도박이 아니라 투자자가 투자를 도박처럼 하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누구나 손쉽게 투자할 수 있다. 돈이 많건 적건 상관하지 않고 어느 회사 주식을 살 돈만 있으면 투자할 수 있다.  투자할 때 투자하는 상대방이 보이지 않는다. 주식시장에는 대학교에서 정식 재정(Finance)을 공부하고 하루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 수없이 많다. 뮤추얼펀드를 운용하는 사람, 각종 연금을 운용하는 사람, 등 평생 투자에 시간을 보내는 직업으로 일하는 사람들이다. 

일반 투자자가 어떤 회사를 선정해서 투자한다는 것은 이런 투자 전문인들과 경쟁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이런 사람들과 경쟁에서 과연 이길 수 있을까? 운동 경기를 직업으로 가진 사람과 같은 운동으로 경쟁해서 이길 수 있을까? 한 마디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 일반 투자자는 이런 사람들과 경쟁해서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누가 투자하는지 상대방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금융회사는 일반인도 직접 투자하라고 부추긴다. 너도나도 투자해야 금융회사가 돈을 더 쉽게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세상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어수선하다. 하루의 일상생활이 코로나로 시작해서 코로나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라고 말한다. 부자가 계속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이 가난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이유(A Rising Market Doesn’t Enrich Everyone, WSJ, March 9, 2017)를 설명했. 한 마디로 주식시장에서 받을 수 있는 수익률을, 투자하지 않아서 받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주식시장은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지만 결국에는 새로운 기록으로 증가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수없이 많은 회사 중에서 누군가가 수익을 창출하면 투자자는 이러한 수익을 기대하며 끊임없이 투자하기 때문이다. 투자하지 않고 받는 봉급이나 자영업 수익은 한계가 있다. 

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은 잠을 자는 동안에도 나의 자산이 불어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자그마한 돈이라도 왜 투자해야 하는지와 제대로 하는 투자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4/27/2020

이명덕, Ph.D., Registered Investment Adviser (RIA)
www.simple-portfolio.com
248-974-4212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출처: https://billionsfinance.tistory.com/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의 노후대책  (0) 2020.05.16
폭락 주식시장과 어뉴이티(Annuity)  (0) 2020.05.07
더 큰 부자가 되는 이유  (0) 2020.04.28
은퇴와 주식시장  (0) 2020.04.22
불황(Recession)과 주식투자  (0) 2020.04.13
주식시장이 폭락한 이유  (0) 2020.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