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장사 수단 2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1. 8. 3. 21:38 posted by Mike Lee

유망한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을 설명합니다. 회사에서 일하는 중역(CEO,CFO, etc)들이 회사 주식을 얼마나 사고파는지 자세한 정보(executive trading information)를 제공한다고 하며 Enron 회사를 예로 듭니다. Enron 회사가 파산하기 전 회사의 중역들이 회사주식을 팔았다는 것입니다.

 

Enron의 예를 보여주며, Bill Gates(Microsoft)의 주식매매 기록 등을 보여주며, 사람들로 하여금 ! 이러한 식으로 하면 좋은 회사 혹은 망하는 회사를 알아낼 수 있겠다.’라는 헛된 믿음을 가지게끔(manipulation) 유도합니다.

 

회사 최고책임자(CEO) 자신이 몸담은 회사의 주식을 사거나 팔았다는 정보는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CEO는 회사의 미래를 결정하고, 내부 사정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회사임원의 주식매매로 회사의 경영상태를 가늠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수천 개의 회사, 수천 명의 회사임원이 주식을 사고팝니다. 사고파는 이유를 알 수가 없습니다. 최근 GM CEO가 주식을 구입했습니다. 여러분도 이 정보에 의해서 GM 주식을 구매하시겠습니까?

 

CEO Akerson buys nearly $1M in GM stock, Chris Rogers/ The Detroit News (May 12. 2011)

General Motors Co. CEO Daniel Akerson has bought nearly $1 million of GM stock as a personal investment, according to a regulatory filing made today. The 62-year-old Akerson bought 30,000 shares of stock Wednesday at $31.33 a share, for a total transaction price of $939,900, the U.S.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filing stated.

 

유망한 회사를 선정한 후 그 회사 주식 도표를 관찰한다고 합니다. 주시하는 세(3) 가지 요소가 있는데 하나는 60일 동안 이동하는 평균값(60 days moving average), 둘째는 MACD(Moving Average Convergence-Divergence ), 셋째는 스타케스틱(Stochastic)지표입니다. 일반 사람들은 모르는 놀라운 발견처럼 그럴듯하게 설명을 합니다.

 

첫 번째 지표인 60일 이동하는 평균값(60 days moving average)은 단순히 지난 60일 동안의 주식가격의 평균치입니다. 두 번째 지표 역시 평균값을 이용한 것입니다. 세 번째 지표인 스타케스틱(Stochastic)은 일정 기간 주가의 최곳값과 최젓값을 이용하여 현재의 가격 수준이 상승 또는 하락의 추세상에서 어느 정도의 탄력성을 보이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현재의 가격수준을 측정하여 현재와 미래의 추세를 예측한다고 합니다.

 


(3) 개의 지표(녹색 화살표)가 동시에 위로 향해 있으면 주식을 사고 빨간색 화살표 세 개가 동시에 아래로 향해 있으면 주식을 팔면 주식투자로 돈을 벌 수 있다고 직접적으로 말을 하지는 않지만 듣는 사람은 이러한 방법으로 많은 돈을 벌 수 있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 사람들은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고 상품을 팔아서 부자가 됩니다. 한 예로, 포천(fortune) 경제잡지는 매년 부자들의 순위를 발표합니다. 주식투자로 순위에 오른 사람은 워런 버핏(Warren Buffett)’ 한 사람뿐입니다.

 

경제학자를 비롯한 주식 투자하는 모든 사람이 바라는 것은 주식시장의 예측으로 돈을 버는 방법일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 주식시장 200년 동안 뚜렷한 방법이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입니다.



계속 이어집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놀라운 장사 수단 4  (0) 2011.08.18
놀라운 장사 수단 3  (0) 2011.08.16
놀라운 장사 수단 1  (0) 2011.08.02
매우 놀라운 장사수단 - Get Motivated Seminar  (1) 2011.07.19
한국에 주식 투자 3  (0) 2011.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