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폭락 할 때의 교훈 상

특별 재정계획 모음 2010. 5. 17. 22:41 posted by Mike Lee

영민 엄마,

 

Dow Jones가 단지 4일 만에 (5월 첫째주 2010) 771 Point가 내려 갔다는 기사입니다.

 

The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ended the day down 139.89, or 1.3%, to 10380.43, capping a 771.40-point decline over four days that put the index at is lowest close since Feb. 26. The blue-chip stock index ended the week down 5.7%, its worst weekly percentage decline since March 2009. The 628.18-point drop for the week was the steepest since the week ended Oct. 10, 2008, in the midst of the financial crisis.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려간 이유에 대해서는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신문, 라디오, TV, 등에서 접하리라 생각되므로 설명을 생략합니다. 또한 이미 일어난 일, 즉 과거에 대해서는 누구나 명확하게 설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안타갑게도 우리는 도대체 알 수 없는 미래를 생각하며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주식투자가 어려운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결정하는 투자가 왜 잘될 것이라는 초점보다는 여기에 투자해서 왜 좋은 결과를 갖지 못할 것인가를 항상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이것이 위험관리(risk management)라는 학문의 첫 걸음입니다.


최근 잘못된 주식투자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 제대로 하는 주식투자에 대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에 다시 한번 반복해 봅니다.

 

주식투자에 꼭 기억해야할 점: 주식시장이 내려갈 때도 있다는 사실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Not understanding the downside).

 

2009년을 시작으로 주식시장이 다시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막연히 주식시장이 계속해서 상승하리라 기대를 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경기는 항상 순환합니다. 항상 올라가기만을 생각하면서 투자를 하면 주식시장이 내려 갔을 때 커다란 실망과 함께 주식투자를 포기합니다. 주식투자 포기란 CD아니면 Annuity 투자로 이어집니다. 이것 역시 제대로 된 투자(sound investment)라고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2008년 그리고 2009년 초 주식시장이 폭락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의 자산이 40%가 내려갔다고 가정해 봅시다. 만일 제대로 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었다면 주식시장이 내려간 만큼 똑 같이 내려가서는 안됩니다. 

 

주식시장과 같은 비율로 내려갔다는 말은 자기의 모든 자산이 100% 주식에 있었다는 이야기와 같은 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서 나이가 60세 정도라면 주식에는 약 60% 투자 되는 것이 적절합니다 (각 개인마다 다르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40%가 아닌 24% (60% 주식 x 40% 폭락) 만이 내려 가야합니다.

 


다음으로 계속됩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