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경비가 투자수익에 대해서 어떻게 작용을 하는지 예를 들어 봅니다. $500,000달러를 8% 이자를 받으면서 30년 동안 투자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철수의 투자경비로는 0.5% 그리고 영희의 투자경비로는 1.5% 가 부과된다고 합시다.

 

투자결과는 철수가 $4,072,072이고, 영희는 $3,105,336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단지 1%의 경비 차이가 투자수익의 $966,736의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투자를 할 때 부과되는 경비(Fee, Expenses, Cost)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Rider Fees

어뉴어티를 구입할 때는 자동차 사는 것과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High Power Engine, Upgraded Entertainment System, Navigation System,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옵션(option)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선택을 할 때마다 자동차 가격이 올라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어뉴어티도 마찬가지입니다. Guaranteed Minimum Income Benefit, Annual Step up death benefit, Joint and survivor life annuity, 등 보장되는 혜택을 첨가할 때마다 경비가 부과됩니다. 보험회사는 자선단체가 아닙니다. 그야말로 세상엔 공짜가 없습니다.

 

Management Fees
보험회사는 손님들의 돈을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이것을 서브계좌(subaccounts)라고 합니다. 투자관리자가 펀드를 운영하며 경비를 부과하듯 어뉴어티에서도 경비가 있습니다. 서브계좌에 따라서 부과되는 경비는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에 투자되는 펀드의 경비는 약 1.33%이라는 통계가 최근 NAVA (National Association of Variable Annuities)에서 발표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에서 사용되는 뮤추얼 펀드는 클로즈드(closed funds)펀드로 구성되어 있기에 펀드의 수익률, 누가 운영하는지, 정확한 경비는 얼마인지를 알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투자 종목의 선택도 일반적으로 이미 구성된 투자 종목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펀드의 여러 가지 불분명한 점들이 깨끗하게 정리가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래도 일반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어뉴어티 투자가 결국에는 뮤추얼 펀드에 투자된다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어뉴어티를 통하지 않고 직접 오픈(open funds)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지 왜 여러 가지 경비를 지급하며 불투명한 어뉴어티에 투자를 하는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Conclusion

어뉴어티를 소유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비를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어뉴어티를 판매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점들은 설명하지 않습니다. 워런 뷔페(Warren Buffet)가 말한 것 처럼 복잡하고 이해할 수 없는 곳에 투자해서는 안됩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어뉴어티가 무엇인지를 제대로 알고 구입한 사람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그저 원금이 보장되고그리고 일정한 수입원이 된다기에 어뉴어티를 구입한 것입니다.

 

어뉴어티의 경비는처음 계약을 하며 지급된 수수료 외에 매년 고정적으로 3~4% 경비가 부과됩니다. 투자하면서 전체의 경비가 2%로 지출된다면 투자로 수익을 올리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이유를 전에 언급했습니다.  

 

 Money” 잡지 2007 10월호 46페이지에는 Variable Annuities 에 관해서 말합니다. <Youll be surprised at what this investment is really costing you. And I suspect youll conclude its not worth it> 사실을 알고 보면 결국에는 Variable Annuities가 별로 값어치가 없다는 것입니다.

정든 고향을 떠나 어려운 이민생활을 합니다. 정말 피와 땀으로 얼룩진 돈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돈 어뉴어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새해에도 이민생활에 필요하고 제대로 하는 재정계획이 무엇인지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연재할 계획입니다. 읽어주시고, 격려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독자 여러분 한 분 한 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