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뉴어티 계약을 취소할 때도 높은 해약금(surrender fee)을 내야 합니다. 부과되는 벌금이 9%까지 됩니다. $100,000 투자라면 $9,000입니다. 상식적으로 간단히 생각해 봅시다. 많은 목돈을 남에게 빌려주면 다만 몇 푼이라도 이자가 있습니다. 이자가 없다 해도 원금은 당연히 돌려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어뉴어티는 맡긴 목돈을 찾는데 벌금을 내면서 찾아야 합니다.

 


 

어뉴어티를 판매하는 사람은 주식시장이 폭락하여도 원금이 보장되고 당신이 죽을 때까지 수입을 보장하다라고 말을 합니다. 그러나 원금을 보장한다는 것은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미국이 망하지 않는 한 절대 보장되는 국채(Treasury Bond)의 수익률은 약 4%가 됩니다. 오랜 기간의 불루칩(S&P 500)의 수익률은 거의 10%입니다. 장기적인 투자는 어디에 투자해도 원금손실로 이어지기가 어렵습니다. 투자손실은 대부분 투자자의 잘못된 투자방법으로 발생합니다.

 

죽을 때까지 수입을 보장한다는 것도 조금 생각해 보면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문제는 총 자산에 대해서 죽을때 까지 얼마를 돌려받는가? 입니다. 예를 들어서 $100,000 투자에 6% 이자를 받는다면 10년 후 약 $180,000으로 증가합니다. 투자된 원금과 불어난 자산으로 매년 일정한 액수를 돌려받기 시작합니다. 원금 $100,000을 전부 돌려받는 시점이 평균 85세라고 하면 그다음부터 받는 것은 불어난 수익에서 나옵니다. 수익금에서 얼마나 돌려받는가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어뉴어티를 통하지 않고 뮤추얼 펀드에 직접 투자한다면 원금에서 불어난 $180,000은 내가 소지하고 있는 나의 자산입니다. 생활비로 사용하다가 죽게 되면 남은 액수를 아이들에게 혹은 자선단체에 기부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어뉴어티 자산을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여러분이 직접 뮤추얼 펀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많은 수수료와 경비를 부담하며 어뉴어티를 통해서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제대로 하는 투자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나의 돈이 어뉴어티에 묶여 있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내가 죽을 때 어뉴어티도 함께 없어진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합니다.

 

보험업에 종사하며 어뉴어티를 취급하는 유능한 한인 여러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가들과 의논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어뉴어티에 투자하기 전 머니(Money) 잡지를 읽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