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하는 마음가짐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8.02.27 11:03 posted by Mike Lee


새해에 들어서도 상승하던 주식시장이 순간적으로 10%나 하락했습니다. 10%란 다우 존스 2,000 포이트 이상을 말합니다. 여기에 신문, 방송, 인터넷, 등 모든 미디어는 주식시장 폭락을 대서특필합니다. 투자자의 불안한 마음이 한껏 고조됩니다. 나의 소중한 자산이 손실되는 것은 무엇보다도 아픈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인간의 마음은 같은 비율로 돈이 불어나서 기쁜 마음보다 손실되었을 때 겪는 아픔이 훨씬 더 깊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자동차로 여행할 때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여러 가지 경험을 합니다. 도로 공사와 사고 등으로 교통이 복잡하면 천천히 가야만 합니다. 기차 건널목에서는 기차가 완전히 지나갈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이 모든 일로 운전하면서 화가 난다고 차에서 내려버리면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주식투자도 이와 비슷합니다. 주식시장은 항상 오르고 내림을 반복하는데 하락했다고 투자를 포기하면 목적지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주식시장은 큰 변화 없이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한 후 하락한 이유를 말하면 그것이 정확한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이유가 확실하다면 주식시장이 하락하기 전 언제 얼마나 하락하는지를 미리 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주식시장은 하락했습니다. 앞으론 주식시장이 더 하락할지 회복이 된다면 언제 얼마나 빨리 회복하는지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이것이 주식시장입니다.

 

상승하는 시장과 하락하는 시장을 경험합니다. 주식시장 변화는 누구나 예측할 수 없습니다. 누구나 알 수 없는 미래 특히 주식시장을 예상하며 투자하면 결국에는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시점에 내가 하고 있는 투자가 제대로 하는 투자인지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합니다.

 

*주식과 채권에 투자한 비율(자산분배)로 투자 위험성을 조절할 수 있는데 나의 투자 목적에 적합한 투자비율인지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분산투자의 개념으로 여러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데 정확히 어떤 종목에 어떤 이유로 투자 종목을 선정했는지 그리고 선택한 모든 투자 종목의 전체가 가지고 있는 투자 위험성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투자는 누구나 쉽게 간단히 할 수 있지만 어렵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상승하는 시장에서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보 같지만, 주식시장이 하락해서 회복될 때까지 필요한 현금은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투자 포트폴리오를 형성할 때 투자 목적, 투자 기간, 투자 위험성을 재삼 숙고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이 상승하든 하락하든 투자비용은 항상 부과됩니다. 재정설계사가 말하는 투자비용 외에 투자하며 발생하는 모든 비용(Total Expenses – Management Fee, Investment Fee, Commission, etc)를 알아야 합니다.

 

*과거 2000년 기술주 폭락, 2008년 금융위기, 2015 & 201610% 이상 주식시장이 하락했을 때 투자되어 있었던 자산에 대해서 어떠한 판단과 결정을 내렸는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투자로 돈이 불어나서 기쁜 마음과 반대로 돈의 손실로 아픈 마음 중에서 어떤 마음이 본인에게 더 중요한지 고려해 봐야 합니다.

 

*미래에 주식시장이 10% 혹은 20% 하락할 때 어떠한 결정을 할 것인지를 미리 생각해 봐야 합니다.

 

주식 투자하는 분명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투자한다는 것은 투자 목적이 아닙니다. 투자의 목적은 아이들 학자금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안락한 은퇴를 위한 투자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투자 목적에 따라 투자 위험성을 조절할 수 있고 하락하는 시장에서도 손실을 적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25/2018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산관리사의 투자 조언  (0) 2018.03.13
투자에 ‘보장’이란 없다.  (0) 2018.03.05
투자하는 마음가짐  (0) 2018.02.27
두려운 주식시장  (0) 2018.02.20
백만장자로 가는 길  (0) 2018.02.14
하락한 주식시장의 진실  (0) 2018.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