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란 무엇입니까?

알듯 모를듯한 경제상식 2009. 9. 29. 05:53 posted by Mike Lee

투자란 무엇입니까?

 

믿거나 말거나한 이야기지만 미국의 주식시장은 1800년대 초에 성립되었습니다. 물론 지금의 주식시장과는 전혀 비교를 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는 같습니다. 최근 “금융위기를 맞아 주식시장이 큰 홍역을 치룹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미국의 경제는 아직도 건재하기에 현재 주식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는 것입니다.

 

한 마디로 한 주식(stock)은 어느 한 회사의 적은 소유를 말하는 것입니다. 만일 한 회사의 주식전체가 100(shares)라고 합시다. 만일 당신이 한 주를 소유한다면 당신은 이 회사 1%를 소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주식을 소유한다는 것은 하나의 business를 소유하는 것와 똑 같습니다. 그러므로 회사의 미래를 보장 할 수가 없듯이 당신의 투자도 보장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사가 주식을 발행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회사의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지만 또한 많은 부채()을 지고 싶지 않으면 주식을 발행하여 자본(capital)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주식을 소유한다는 것은 회사의 일부를 소유하는 거와 같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아무런 책임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투자자는 회사가 잘 운영되어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기를 기대하는 것입니다. 


어떤 주식은 이익 배당금
(dividends)도 지급합니다. 매 분기마다 손익 계산을 한 다음 재 투자를 하기도 하고 이익 배당금도 분배합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당신이 $10의 주식을 소유한다고 합시다. 어떤 한 분기에 회사가 한 주식당 25센트를 벌었다고 합시다. 회사는 계속적으로 커지기를 원하므로 20센트는 회사에 재투자를 합니다. 그리고 5센트는 한 주식당 이익 배당금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10,000주를 가지고 있으면 500달러의 이익 배당금을 받는 것입니다.   

 

미국은 자본주의(capitalistic society)를 실행하는 나라입니다. 누구나 돈을 벌기 위해서 정부의 간섭없이 사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몇가지 정부규정이 있습니다. 예로, 환경오염, 인종차별 등). 다시 말해 개인이나 단체나 돈을 벌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할 수 있고 또한 투자자 역시 돈을 벌기 위해서 이러한 사업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만일 이러한 투자자가 없었다면 우리가 편리하게 사용하는 많은 제품이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예로 제가 현재 이 글을 쓰는 컴퓨터로 시작해서 TV, Ford 자동차, 김치 냉장고 등 입니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한가지 매우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

 

그것은 투자와 투기(investing and speculating)의 차이점입니다. 포커(poker) 게임을 할 때 가지고 있는 일부 혹은 모든것을 도박(bet)합니다. 물론 상대방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전혀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빠른 시간내에 돈을 벌려고 합니다. 이 말은 반대로 빠른 시간내에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투자 할 때도 투기처럼 할 수 있는 반면 제대로 된 투자(sound investment)도 할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한다는 것은 좋은 현상입니다. 투자자는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을 가지면 이익을 얻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제품과 편의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vesting is a win-win situation..... It benefits everyone. Investors generally make a profit in the long term while civilians get new products and technologies.>

 


 

'알듯 모를듯한 경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율과 수출의 관계  (0) 2010.12.05
Bid, Ask, & Price  (0) 2009.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