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투자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8.08.28 22:14 posted by Mike Lee

일반 투자자가 투자할 때 가장 잘못하는 부분은 좋은 투자종목 혹은 투자상품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한두 가지 종목이나 금융상품으로 성공적인 투자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우리는 손쉽게 만병통치약을 구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만병통치약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만병통치약이 없는 이유는 간단히 알 수 있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대학에서 경제, 경영, 투자에 대한 논문(Paper)을 끊임없이 발표합니다. 모든 논문 중에서 으뜸가는 논문은 확실한 투자방법을 알려주는 논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특정한 투자종목이나 투자상품이 투자에 최고라고 발표된 논문이 없습니다. 

투자상품을 파는 일부 사람들은 "새로운 이 투자상품은 원금이 절대 보장되고 주식시장의 수익률을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합니다. 잘못된 투자로 손실을 경험한 투자자나 은퇴자에게는 귀가 솔깃한 말입니다. 이러한 식으로 파는 투자상품의 대표적인 예는 어뉴어티(Annuity)입니다. 투자상품을 파는 사람은 투자자가 듣기 원하는 말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은퇴자에게 자그마한 투자 실수는 치명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잃어버린 돈을 다시 벌기까지는 보충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성공하는 투자를 위해서 필요한 몇 가지를 함께 알아봅니다.  

자산분배: 투자하기 전 제일 먼저 결정해야 하는 것은 주식과 채권의 투자비율입니다. 주식은 채권과 비교해서 수익률이 높지만 그만큼 위험성이 있습니다. 100에서 자기 나이를 뺀 숫자가 주식투자비율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각 개인의 자산 크기, 건강, 가족 상황,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지 않은 숫자입니다. 한마디로 '이렇게 해야 한다.'라는 공식이 없습니다. 각자 자기에게 적합한 비율을 선택해야 합니다. 

분산투자: 분산투자하는 가장 큰 이유는 투자 위험성을 적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주식시장이 하락할 때 모든 투자종목이 함께 하락하면 위험 부담이 너무 큽니다. 또한 투자 섹터마다 투자 수익률이 다르고 그것을 예측할 수 없기에 분산해서 투자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유혹: 일반 투자자는 과거 수익률이 높았던 종목에 투자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수익률이 계속되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과거의 주식시장을 돌이켜 보면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투자 섹터는 끊임없이 변합니다. “과거 수익률이 미래에 반복하지 않는다. (Past performance does not guarantee future results)”라는 말입니다. 

포트폴리오의 재조정: 기본적인 예로 주식에 50% 그리고 채권에 50%가 투자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한 비율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주식이 55%로 증가하고 채권이 45%로 감소하면 주식 5%를 팔아서 채권을 5% 사들여 원래 형성했던 주식 50%와 채권 50%로 다시 재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마음의 감정 없이 결정됩니다. 이러한 결과는 모든 투자자가 원하는 '쌀 때 사고 비쌀 때 파는' 이성적인 결정입니다. 

투자경비: 재정설계사는 분산투자한다고 하며 여러 펀드에 투자합니다. 일부 재정설계사는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뮤추얼 펀드에 투자합니다. 만일 6.0%를 부과하는 펀드(Load Fund)를 선택한다면 $100,000을 투자했을 때 $100,000이 투자되는 것이 아니고 $94,000만 투자되고 나머지 $6,000은 재정설계사의 수입입니다. 이런 수수료는 투자자에게 알려야 한다는 규칙이 없습니다. 그래서 재정문서에도 나오지 않습니다. 투자실패의 큰 이유 중 하나는 투자자 자신도 모르게 부과되는 경비 때문입니다. 

성공하는 투자 기본은 어렵지 않지만 실행하기는 어렵습니다. 마음의 감정 때문입니다. 한 푼 한 푼 힘들게 번 소중한 자산임을 기억해서 성공하는 투자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8/26/2018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우자 유산 상속  (0) 2018.09.11
은퇴 후회  (0) 2018.09.05
성공하는 투자  (0) 2018.08.28
재정설계사의 진실  (0) 2018.08.22
상속 트러스트(Trust)의 종류  (0) 2018.08.14
미래를 위한 투자  (0) 2018.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