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이 유럽연합(EU) 탈퇴로 국제금융시장이 대폭락했습니다. 주식시장에선 이러한 현상을 블랙스완(발생 가능성이 거의 없지만 한 번 일어나면 엄청난 충격을 주는 사건)’이라고 말합니다. 미국의 다우 존스도 611포이트가 하락했습니다. 2016년 수익이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브렉시트에 따른 경제 불확실성은 당분간 지속할 것이며 영국뿐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경제를 한동안 짓누를 것이라는 월가 금융권 인사들의 우려입니다. 이러한 시점에 투자자 마음도 심란해집니다. 신문, 방송, 뉴스를 잠시 떠나서 생각해 볼 몇 가지를 함께 나누어 봅니다.

 

*미국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1 3월 일본의 쓰나미가 왔을 때, 2011 8월 의회 빚 수준(Debt Ceiling Standoff) 협상 때, 2012년 스페인 파산 상황일 때 보다도 적은 폭입니다. 작년 8 24일에는 중국 경제문제로 3.9%까지 하락했습니다. 2008년 주식시장 대폭락은 금융위기로 시작되었지만, 영국의 문제는 정치적인 이유로 시작된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불확실한 상황을 싫어하므로 당분간 오름과 내림을 반복할 것입니다. 그러나 장기투자자에게는 큰 영향이 없습니다. 20세기에 지구 위에 큰 사건이 51번이 있었습니다. 9/11과 같은 사건입니다. 과거의 주식시장은 이런 이유로 대폭 하락했지만 결국에는 다시 상승하여 과거의 높은 점보다 더 많이 올라갔음을 보여줍니다.


 


 

*브렉시트가 세계 경제에 실제로 얼마만 한 영향이 있을지는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불확실한 미래로 영국의 화폐가치는 하락할 것이며 미국 돈 가치가 더욱 강해집니다. 이것은 미국이 수출하는데 어려움이 더해질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의 이자율은 현상을 유지할 것이며 다른 나라도 이자율을 내려 시장에 막대한 돈을 풀 것입니다.

 

*브렉시트는 투자할 좋은 기회입니다. 며칠 전만 해도 투자하고 싶었지만, 너무 비싼진 것 같아 투자하지 못한 종목이 대폭 하락했습니다. 여성들이 기다렸던 세일이 시작된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분위기에서는 투자한다는 것이 너무 비싼 것 같아 투자 결정을 망설입니다. 이와 반대로 주식시장이 폭락하면 더 떨어질 것 같아 투자하는 것을 중단합니다. 투자 중단은 물론 투자한 돈도 손실을 감수하며 시장에서 나옵니다. 일반 투자자가 투자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투자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 1963년 이러한 말을 언급했습니다. “나의 50년 투자 경험으로 배운 것은 주식시장이 어떻게 변동할지는 경험이 많아질수록 더 모르겠지만 투자자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더욱 명확해졌다.” (In my nearly fifty years of experience in Wall Street I’ve found that I know less and less about what the stock market is going to do but I know more and more about what investors ought to do.)

 

*은퇴가 가까운 투자자에게는 브렉시트는 좋은 경험이며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렉시트로 주식시장이 10% 하락(Correction)이나 20% 이상 하락(Beat Market)한다면 은퇴를 목적에 둔 사람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손실한 돈에 대해서 회복할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금융위기 시절 은퇴를 준비하던 50대 후반의 투자자는 은퇴자산이 주식에 집중해서 투자되었습니다. 의도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 아닙니다. 금융위기가 오기 전 여러 해 동안 주식시장이 꾸준히 상승한 이유로 주식에 투자된 부분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은퇴플랜(IRA, 401(k), TSP, )의 자산을 재조정(Rebalance)하지 않은 것도 주식에 집중적으로 투자된 다른 이유입니다.

 

*브렉시트의 여파가 은퇴자에게 재정적으로 큰 영향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한 예로 은퇴자 한 분이 주식과 채권에 각각 50%씩 투자했다면 주식시장 하락으로 받는 영향은 절반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은퇴자산을 자산분배와 분산투자로 제대로 형성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었다면 실제로 받는 손실은 훨씬 적어집니다.

 

주식시장은 당분간 로럴코스터 타는 것처럼 움직일 것입니다. 우리가 조절(Control)할 수 없는 주식시장 변화는 잠시 잊어버리고 나의 소중한 자산이 제대로 형성되어 운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6/26/2016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대로 하는 투자회사  (0) 2016.07.12
누가 이기나?  (0) 2016.07.06
브렉시트(Brexit)와 불안한 투자자 마음  (2) 2016.06.27
잘못된 투자개념  (0) 2016.06.22
은퇴자금 얼마가 필요한가  (0) 2016.06.14
주식시장 통계와 투자비용  (0) 2016.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