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주식시장 상승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2017.09.25 22:40 posted by Mike Lee


미국 주식시장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하락 없이 상승한 적은 1987에서 2000년까지입니다. 이 기간 13년 동안 주식시장은 582%나 상승했습니다. 현재 주식시장은 2009년부터 8년간 두 번째로 긴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주식시장(S&P 500)의 수익은 26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00,000 투자는 $370,000으로 증가 놀라운 수익입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 개표되는 날 트럼프 대통령의 우세로 다우 존스가 600포이트까지 하락하기도 했지만 결국에는 주식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주식시장의 상승은 대통령의 선거공약과 방침이 비즈니스에 우호적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기업과 개인 세금 축소, 직업(Job) 증가, 비즈니스 규칙과 규제 완화, 외국과 무역협정 재검토, 도로와 다리 등 기간설비(Infrastructure) 투자, 등입니다.

 

미국의 경제는 강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외 기업의 이윤도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 현재까지 미국 500대 기업의 수익률은 13% 그리고 외국기업은 20%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주식시장의 수익 총합계는 무려 $2 trillion이 됩니다. 이 많은 돈을 나누어 가진 사람은 물론 주식시장에 투자한 사람입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2009년 주식시장이 폭락하기 전에 투자했던 투자자가 65%였는데 현재는 54%만이 주식시장에 투자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주식시장에 투자한 56%도 주식시장에 투자한 액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상류 1% 주식시장의 50%, 탑 10%에 속한 사람이 41%, 그리고 나머지 90% 인구가 주식시장의 나머지 9%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승하는 주식시장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소식은 조만간 주식시장이 폭락한다는 예측입니다. 이러한 예측을 믿고 주식시장에 투자하지 않았으면 상승하는 주식시장의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일부 투자자는 지난 8년 동안 주식시장이 너무 상승했기에 투자하지 못합니다. 일부 전문가의 예측대로 주식시장이 하락한다 해도 역시 투자하지 못합니다. 하락하는 주식시장에선 투자한 사람도 겁이 나서 팔고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식 시장이 계속 하락할 것 같기 결국에는 투자하지 합니다. 

일반 투자자가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하기 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형성: 투자목적과 투자 기간을 설정하고 얼마만 한 투자 위험성을 택할 것을 고려한 다음 주식, 채권, 그리고 현금으로 자산분배를 해야 합니다. 

*확실한 투자목적: 투자를 하다 보면 대박을 은근히 기대합니다. 대박을 기대하는 투자는 투자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가끔 운이 좋아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지만, “은 반복하지 않습니다. 골프친구가 투자해서 대박이라고 하면 솔깃할 이유 전혀 없습니다. 그 속 내용은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분산투자: 우리가 주식시장을 예측하지 못하는 것처럼 어느 투자종목(Sector)이 올라갈지 내려갈지를 모릅니다. 외국 주식, 미국 주식, 주식에서도 대기업 회사, 작은 회사, 부동산, 등 어느 종목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에 여기저기에 분산투자해야 합니다. 채권투자도 여러 종목에 분산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노후대책과 은퇴 후 생활비 마련은 몇 년이 아니라 몇십 년이 되는 긴 시간입니다. 아무도 알 수 없는 주식시장 미래를 예측하며 투자하면 투자 손실로 이어집니다. 제대로 설정된 자산분배와 분산투자로 포트폴리오를 형성해서 운용하는 것이 현 주식시장 상황에 절대 필요한 이유입니다.   9/24/2017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