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어느 날 당신이 동전 던지기 대회에 나가서 20번 던지는동안 앞면이 나올지 뒷면이 나올지 다 맞추어서 우승을 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그 다음날 같은 동전 던지기 대회에서 우승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어제 다 맟추었기 때문에 오늘도 동전이 앞면이 나올지 뒷면이 나올지를 다 맟출거라는 예상은 완전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어제 알아 맟준 것은 우연이고 오늘도 그러한 우연이 계속 된다는 것은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데이 트레이닝(day trading)을 하기위해 하루종일 컴퓨터(computer)앞에 앉아있는 것은 건강상, 재정상, 가족 화목상(?) 이로울것이 아무것도 없을 뿐 아니라 계속해서 투자손실로 이어 나가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기술적 분석의 방법은 각각 고유한 성격이 있기에 그 많은 분석 방법이 다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절대로 기술적 분석에 전적으로 의지해서 주식투자를 한다는 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우리는 최소한 기술적 분석의 한계를 충분히 이해하고 인정을 해야 합니다. 산 넘어 있는 적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총이 아닌 곡사포가 필요하듯 무모하게 모든 것을 기술적 분석에 의지하면 파멸을 초래할 뿐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개인 투자자들이 현혹되는 가장 커다란 문제는 기술적 분석으로 미래을 예측하려는 점입니다.   당신도 어느정도 알겠지만 기술적 분석은 과거에 기반을 두므로 현재의 자료를 갖고 과거를 분석하면 당연히 맞습니다. 이것이 기술적 분석 투자자들이 범하는 가장 커다란 실수입니다.

 

많은 기술적 분석 개발자들은 대부분 자신의 발명품에 놀라움을 금치(?) 못 합니다. 하지만 그 자료를 가지고 내일부터 주식시장에 적용하면 대부분 실패을 합니다. 왜냐하면 과거자료를 밑바탕으로 개발된 방법이 내일부터 맞지않은 이유는 바로 시장의 변화를 무시하기 때문입니다. 시장은 매일 변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의 시장은 내일의 시장과는 그 속성이 전혀 다른 것입니다.

 

기술적 분석이라는 주제(topic)가 따분하다는것 잘 알고 있는데 굳이 이것을 설명하려고 하는 이유는 많은 분들이 이러한 주식투자 방법으로 많은 손실을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현재까지의 자료로 분석한 과거 자료로는 내일, 즉 미래의 시장에 적용할 때는 전혀 맞지 않는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기술적 분석의 가장 커다란 오류입니다. 또한 투자란 과거 10년 혹은 5 년 전의 방식과 방법을 배워서 그대로 적용하면 맞지가 않습니다. 인간과 사회 그리고 자본시장이 스스로 진화하듯 투자자들도 시장을 유연하게 보고 늘 변화하는 시장과 같이 동행하거나 아니면 가능한 한 걸음 앞서서 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몇 년전 까지 주식투자에 뮤추얼펀드(mutual funds)을 추천했지만 지금은 포트폴리오(portfolio)를 형성(set-up)하는데 거의 사용하지를 않고 있습니다. 뮤추얼 펀드를 추천하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를 대략 15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조만간 자세히 소개합니다.

 

다음 번에는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 마무리 해 봅시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