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민 엄마,

 

12월 중순에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계속해서 기술적 분석에 관한 예를 들어 봅시다.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배우는것이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이라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그 누군가가 기술적 분석을 사용해서 주식대박이 되었다는 전혀 근거없는 소문에다 또한 기업분석을 하기에는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오직 주식가격과 거래되는 양(volume)에 의존하는 기술적 분석이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 일련지 모릅니다.

 

또 한가지 추측을 해 본다면 많은 도표(chart)를 사용하고 분석하므로 외적으로 보기에는 과학적인 것 같고 매우 이성적(logical)인 것 같습니다만은 꿈보다 해몽이 더 좋다고 말을 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을 어느정도 설명을 하려면 대학교 에서 한 학기 (one semester) 동안의 강의시간을 필요로 힙니다. 이 많은 기술적 분석에서 어떠한 도구를 선택하느냐는 개인의 취향에 달려있고 무엇을 선택하든 정확한 정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기술적 분석은 대략 32 가지 정도가 됩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몇가지는 heads and shoulders, triple tops and bottoms, channels, wedges, diamonds, 등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민엄마는 머리감는 샴프(heads and shoulders)와 어떠한 관계가 있나 생각을 하는 것 같은데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만일 이러한 말들을 처음 들어본다면 더 이상 기술적 분석에 대해서 자세히 알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오히려 알지 못하는것이 이익(Plus)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무 말도 없이 그냥 넘어가면 조금 섭섭하니 간단히 설명하고, 왜 기술적 분석은 모르는것이 오히려 주식투자 혹은 건강상태(?)에 도움이 되는지만 설명합니다.

 

한 가지 기술적 분석의 예로 Heads and Shoulders 라는 주식가격 도표(chart) 가 있는데 어떤 특정한 한 회사의 주식가격 변동이Heads and Shoulders로 형성되면 그 주식을 팔아야하는 시점이고 또한 이 도표의  반대(reverse)로 형성되었을 때는 사는 시점이 된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으로 간단한 이론입니다만 적용하기에는 상당히 어려움이 있고 주식시장은 어떠한 투렷한 방법(pattern)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주식시장은 제멋대로 움직입니다. 이것을 영어로는 Random Movement라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적 분석이 주식투자에 실지적으로 도움이 되나를 광범위 하게 연구(study)한 결과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계속됩니다.



 

Copyrighted, 영민엄마와 함께하는 재정계획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