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에 15000까지 하락했던 주식시장이 연말 현재 19000을 기록하고 20000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하락한 주식시장에선 투자한 것을 후회하고 상승한 시장에선 투자하지 않은 것을 후회합니다. 이래저래 후회하며 세월만 흘러갑니다.

 

이성적으론 미래를 정확히 맞추는 사람은 없다.’라는 사실에 수긍합니다. 그러나 투자자 각자의 여러 절실한 마음으로 미래의 주식시장을 예측하며 투자 결정을 합니다. 이것은 시간문제일 뿐 결국에는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 년 동안 롤러코스터와 같은 주식시장을 경험하며 투자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누어봅니다.

 

분산투자: 일반 투자자는 주식 대박을 기대하며 볏짐에서 바늘을 찾으려고 합니다. 한 마디로 실현성이 전혀 없는 희망입니다. Coke Pepsi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두 회사에 전부 투자해야 합니다. 그래야 주식시장 평균 수익률을 꾸준히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경비: 투자자 대부분은 투자하며 발생하는 모든 경비가 얼마인지 정확히 모릅니다. 이것은 사실 투자자 잘못만은 아닙니다. 금융상품 파는 사람, 주식브러커, 재정설계사, 대부분이 숨어있는 경비를 말해 주지 않습니다. 모든 경비를 발표하면 투자자가 투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켓 타이밍: 주식시장이 폭락하기 전에 팔고 나오고 주식시장이 상승하기 전에 미리 투자한다는 뜻입니다. 미국 금융산업에서 마켓 타이밍을 제대로 한 사람 그것도 연속적으로 성공한 주식전문가는 없습니다. 매년 발표되는 부자 명단에 그런 사람이 없습니다.   

 

주식 사고파는 규모: 일 년에 주식시장에서 사고파는 주식 규모는 $33 trillion입니다. 이 중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기술, 새로운 공장, 놀라운 의료 약품이나 신기술, 등으로 거래되는 규모는 $250 billion입니다. 다시 말해 99.2%는 주식시장에 현존하는 주식을 서로 팔고 사는 것이며 새로운 비즈니스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규모는 단 0.8%라는 뜻입니다.

 

주식시장은 거대한 도박판과 비슷합니다. 큰 도박판에서 똑같은 종목을 누구는 사고 누구는 팝니다. 사고팔 때마다 비용이 부과됩니다. 이 중 누구는 돈을 벌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습니다. 도박판이 벌어질 때마다 비용을 부과하는 도박장 주인만 돈을 벌어들입니다.

 

간단한 투자: 투자종목이 간단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해하는 투자는 실패할 확률이 낮아집니다. 어뉴어티와 같은 금융상품은 복잡합니다. 복잡해야 많은 경비를 부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 수익률과 투자 비용은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재정설계사가 금융상품을 팔며 8% 수수료를 받는 것과 금융상품 수익률과는 전혀 상관관계가 없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비용이 적은 투자종목이 오히려 수익률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인덱스 펀드나 ETF 종목입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 투자는 잘하려고 하면 오히려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집니다. 투자 종목이나 투자 시점을 제대로 선택하지 못해서 잘못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해서는 안 되는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개별적인 회사 투자, 금융상품 투자, 뮤추얼 펀드 투자, 등이 추천하지 않는 투자입니다.

 

시간과 끈기(Time & Patience): 투자하는 데 좋은 친구는 시간이고 나쁜 친구는 순간적인 마음의 감정입니다. 주식이 상승하면 채권에 투자한 것을 후회하고 주식이 하락하면 채권에 투자하지 않은 것을 후회합니다. 투자 결과를 현재 일어난 상황, 현시점에 의해서 판단하고 결정하면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집니다.

 

투자 복리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절대적으로 시간이 필요합니다. 주식의 주식배당금 그리고 채권의 이자가 불어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합니다. 조급한 마음이 투자 실패로 이어지게 합니다.   12/14/2016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에서 확실히 부자되기  (0) 2016.12.23
하락하는 채권시장  (0) 2016.12.19
연말에 생각하는 투자 교훈  (1) 2016.12.14
작은 회사(Small Cap)투자  (0) 2016.12.06
주식시장과 투자  (0) 2016.11.29
선거 결과와 투자 교훈  (0) 2016.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