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는 다우 존스와 S&P 500지수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다우 존스는 30개 회사 그리고 S&P 500500개 회사의 주식변동을 알려주는 지수입니다. 30개 회사 주식으로 주식시장 변동을 말한다는 것이 무리가 있지만, 역사가 길고 모든 투자자에게 익숙하므로 많이 사용됩니다. 다우 존스 지수의 부족함을 S&P 500지수가 보충하며 주식시장의 변동을 투자자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비롯하여 다른 투자종목이나 투자상품의 수익률 등을 비교할 때 S&P 500 지수를 인용합니다. “나는 키가 큰다.”라고 말하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내 나이 또래 평균 키와 비교해서 크다.”라고 말해야 의미가 있습니다. 한 뮤추얼 펀드 수익률이 5%라고 하면 은행 이자보다는 분명 높지만, S&P 500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이 7%라고 하면 그리 좋은 수익률이 아닙니다.

 

S&P 500 인덱스는 하나의 기준치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S&P 500 인덱스 펀드를 자주 인용합니다. 이런 결과로 일부 투자자는 투자는 S&P 500 인덱스 펀드만을 추천하는 것으로 잘못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하는 투자는 투자 위험성을 먼저 고려하여 분산투자해야 합니다.

 

필자가 형성한 포트폴리오에는 작은 회사 투자종목이 항상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거 90년 미국 주식시장의 수익률을 참고하며 큰 회사(S&P 500 지수)10% 그리고 작은 회사는 12%입니다. 작은 회사의 수익률이 2%가 높지만 큰 회사보다 작은 회사에 투자하는 비율이 적은 이유는 투자 위험성 때문입니다. 회사 규모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외부의 영향을 쉽게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말은 어느 시점에서는 큰 회사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받을 수가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작은 회사에도 투자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Image result for 작은 고추가 맵다 image


최근 월스트리트 신문에 한 기사(Small Stocks Lead Record Charge, WSJ, November 22, 2016)가 일 면을 장식했습니다. 작은 회사의 수익률이 선거 이후 무려 11% 상승했다는 소식입니다. 20161월 그리고 2월 작은 회사 종목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작은 회사에 투자한 것을 후회할 수도 있고 심지어 떨어진 주식을 팔고 나온 투자자도 있을 것입니다. 불안한 마음으로 결정한 투자는 결국에는 후회하는 결정으로 그리고 투자손실로 이어집니다.

 

트럼프 후보가 당선되며 주식시장이 폭락할 것이라는 예측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공약한 대로 100% 실현되지는 않지만 큰 안목에서 세금을 줄이고, 기간산업에 투자($1 Trillion)하고, 비즈니스 규정과 규칙을 완화한다면 주식시장이 나빠질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무수한 요소(Factor)에 의해서 오름과 내림을 반복합니다. 여기에 모든 투자자의 감정(Emotion)도 작용합니다. 이것이 주식시장을 예측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커다란 움직임을 예상해 볼 수는 있습니다.

 

브렉시트와 트럼프 새 대통령의 보호주의 정책은 달러를 강화합니다. 달러가 올라가면 수출하는 기업이 어려워집니다. 외국에 진출한 미국 국내 기업이 어려워진다는 뜻입니다. 이런 경제 상황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기업은 작은 회사입니다. 작은 회사가 해외에 진출했을 여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은 회사는 변화하는 주위 환경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작은 회사의 수익률이 상승한 것입니다.

 

상승하고 있는 주식시장이 어느 시점에 다시 하락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하는 투자는 투자 위험성을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어는 섹터가 상승할지 모르기 때문에 투자 돈이 여기저기 분산투자되어야 합니다. 투자경비가 저렴한 종목을 이용하여 분산투자된 포트폴리오를 형성하여 운영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12/4/2016



www.BFkorean.com


Copyrighted, 이명덕 박사의 재정칼럼All rights reserved.













'영민 엄마의 재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락하는 채권시장  (0) 2016.12.19
연말에 생각하는 투자 교훈  (1) 2016.12.14
작은 회사(Small Cap)투자  (0) 2016.12.06
주식시장과 투자  (0) 2016.11.29
선거 결과와 투자 교훈  (0) 2016.11.22
“고객을 위한 법안” 반대  (0) 2016.11.15